[대인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미, 필요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다양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수직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단절,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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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미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필요성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1. 초두효과
2. 최신효과
3. 고정관념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다양성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수직성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단절
1. 첫 인상(印象) 형성
2. 상호 기대감의 형성
3. 심리적 계약의 준수

Ⅷ.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제고 방향
1. 칭찬하기
1) 칭찬 방법
2) 칭찬의 요령
2. 피드백(Feed Back) 주기
1) 효과적인 피드백
2) 피드백의 요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태어나면서 가장 먼저 가족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부모-자녀관계는 한 인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바탕이 된다. 태어날 당시의 가족적 상황이나 부모의 성격적 특성과 양육방식이 성격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의 부모-자녀관계는 유아의 기질적 특성과 부모의 성격적 특성이 상호작용하는 매우 미묘한 관계이다. 이러한 관계에서 부모가 나타내는 반응방식이 유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나아가서 성장후의 부모-자녀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생아는 태어남과 동시에 형제자매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형제자매관계는 한 인간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오랜 기간 지속되는 인간관계이다. 형제자매관계는 같은 부모의 피를 나눈 가장 친밀한 혈연관계로서 다른 인간관계보다도 강력한 유대와 친분을 맺게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형제자매관계에는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나누어 가져야 하고 서로 비교되는 경쟁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형제자매간의 경쟁은 형제의 수나 서열 그리고 부모의 태도에 따라 복잡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출생과 더불어 친족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 소속되게 된다.
핵가족화 되어 가는 경향이 강하고 집안마다 친인척과의 친밀도가 다르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아직 친인척관계는 중요한 인간관계의 영역이다.
신생아가 3~4세의 아동으로 성장하면 신체적인 운동기능의 발달과 더불어 활동반경이 확대된다. 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는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증대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집 밖으로 나가 놀게 되고 집 근처의 같은 또래 아동들과 초보적인 교우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또한 같은 또래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여러 가지 놀이와 장난을 하게 되고 간단한 의사소통을 하며 최초의 교우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이전의 교육기관에 편입하게 되면서 이러한 교유관계의 폭과 깊이가 증대되고 사회성이 발달된다. 흔히 소꿉친구, 골목친구, 죽마고우라고 부르는 친구들이 이 시기에 형성된 친구들을 일컫는다.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미

인간관계는 워낙 넓은 개념이어서 각기 강조하는 입장과 영역 및 용도를 달리함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의 인간관계는 대부분의 사회현상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인간 상호작용을 말한다. 인간관계(human relations)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하나의 학술용어로서 대두된 것은 1930년대 미국의 벨(bell)사가 전화기 제조회사인 웨스턴 일렉트릭사(western electric company)의 호오손 공장에서 이루어진 소위 호오손 실험(hawthorne experiment)의 결과로부터 전개된 인간관계 연구방법(human relations approach)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이 낱말은 처음부터 조직관리 내지는 인사관리상의 문제로서 다루어졌던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 전역에서 특정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능률증가를 위한 협동과 생산 및 작업상의 만족 등의 근본목적을 어떻게 해결하여 목표 지향적인 협동체계를 확립하느냐 하는 근본목적 때문일 것이다.
인간관계라는 용어는 크게 나누어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내용과 학문적인 의미에서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생각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르게는 인간관계와 관련된 제문제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조직에 있어서의
참고문헌
강길호 외 1명(1998), 앞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따른 친밀성과 공손표현 간의 관계, 한국언론학회
김지숙(2005),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이근석(2005), 조직 내 갈등과 인간관계관리,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장혁표(1967), 인간관계형성의 심리학적고찰, 부산대학교
정경주(2004), 인간관계의 단절과 고립의 극복을 위한 대안, 담수회
차영희(2009),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광주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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