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전체주의, 베르사유조약(베르사유체제, 파리강화회의),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동유럽국가,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연맹, 제1차세계대전 이후 군비축소(군축), 제1차세계대전 이후 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전체주의
1. 이탈리아의 파시즘
2. 독일의 나치즘
3. 일본의 군국주의
Ⅱ.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베르사유조약(베르사유체제, 파리강화회의)
Ⅲ.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동유럽국가
Ⅳ.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연맹
Ⅴ.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군비축소(군축)
Ⅵ.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한국경제
1. 경제발전의 자양이 된 전통적 기반
2. 일제 식민지하의 한국경제와 그 영향
1) 근대화에 일정한 역할
2) 해방 후 남북의 분단
3) 한국 경제 성장의 수혜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전체주의
1. 이탈리아의 파시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는 분명히 전승국의 일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적으로 좌절하고 있었다. 전리품의 배분에 있어서 푸대접을 받았을 분만 아니라, 확장된 영토에 있어서도 그것은 대다수 이탈리아 국민들이 원하는 바의 결과는 아니었다.
대전에서 이탈리아는 60만이라는 엄청난 전사자를 내었으며, 원래 기초가 약했던 자본주의 경제도 크게 파괴되었다. 군수공장은 평화산업으로 전화되지 못하여 대량의 실업자를 내었으며, 인플레이션과 생활필수품의 부족으로 대중의 생활상태는 날로 악화되어 갔다.
게다가 통화가치의 하락 때문에 프티부르주아는 큰 타격을 받았으며, 농민계급은 오히려 전쟁 전보다 더욱 빈곤해졌다. 이러한 형태의 국민적 좌절감은 근대 민족주의와 관계하여 권위주의적 정치형태의 기반을 쉽게 조성시켰다.
이탈리아는 자연자원이 근본적으로 부족하였다. 게다가 북부 이탈리아에서는 도시화와 산업화가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었으나, 대조적으로 남부에서는 후진농촌으로 방치되어 심각한 지역적 격차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지주와 기업소유자로 이루어진 지배계급은 교양을 갖추고 권력을 장악하여, 재산과 교양이 없는 노동자 및 농민을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지리적.계급적 불균형은 민주화의 기반을 잠식시켜 나갔다. 선거권은 읽고 쓸 수 있는 자는 21세 이상, 읽고 쓰지 못하는 자는 30세 이상의 이탈리아인으로 제한되었다. 북부 산업지역에서는 조직화된 공산주의 운동이 성장해 가며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었다. 당시 이탈리아의 이러한 만성적인 위기상황은 중산계급들에게 새로운 사태에 대비하게 하는 경각심을 불러일으켰고, 파시즘이 자리 잡도록 환경을 조성시켜 나갔다.
- 참고문헌
-
김동명 / 제1차 세계대전 종결 후 동북아국제질서의 재편,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박성수 / 제 1차 세계 대전에 대한 세계사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아주대학교, 2002
전상숙 /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질서의 재편과 민족 지도자들의 대외 인식,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4
정대화 / 제1차 세계대전과 전후 동아시아 사상계,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2
최재호, 이성호 외 1명 / 한국이 보이는 세계사, 창비, 2011
V. Alexandrov 외 2명 / 세계현대사 : 제1차세계대전에서 제2차세계대전까지, 태암,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