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자료사례][진로]진로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바른 정신 훈화자료사례, 잘못된 행동 훈화자료사례, 삶(인생) 훈화자료사례, 행복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
2. 어느 사자 왕의 이야기
3. 구두를 닦는 링컨 대통령
4. 욕심 많은 할머니이야기
5. 학생은 21세기의 주역

Ⅱ. 독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독서하는 아름다운 여성
2. 독서, 책을 읽자
3. 가을 창가에 책을 펴고
4. 이 가을에 책은 몇 권이나 읽었습니까
5. IMF시대, 책을 읽자
6. 독서 습관의 형성
7. 독서의 생활화와 생활의 독서화는
8. 선인들의 독서

Ⅲ. 바른 정신관련 훈화자료사례
1. 인류의 평화
2. 말은 마음의 거울이다
3. 아름다운 예의․예절을 가꾸자
4. 양심을 구겨서 버린 사람

Ⅳ. 잘못된 행동관련 훈화자료사례
1. 원숭이와 콩
2. 개구리의 왕
3. 물독과 까마귀
4. 영리한 양
5. 누가 더 불쌍한가
6. 원님의 옷
7. 개똥벌레와 원숭이
8. 여우 도련님
9. 말 두 마리
10. 사나운 개
11. 여우의 자랑
12. 목소리 자랑
13. 허풍선이 선수
14. 거짓말쟁이 원숭이
15. 나그네와 진실의 신
16. 게으른 사람들
17. 암탉과 밀

Ⅴ. 삶(인생)관련 훈화자료사례
1. 시원한 미소
2. 숨겨진 아름다움
3. 특별한 행복
4. 되돌아온 친절
5. 동철 씨의 눈물
6. 지흥 스님과 택시
7. 배역을 바꾸면
8. 도배지에 남긴 사례
9. 누엔 박사의 하루
10. 베토벤의 집
11. 국사(國士)로서의 도리
12. 정중한 답장
13. 아이의 눈

Ⅵ. 행복관련 훈화자료사례

Ⅶ. 인성교육관련 훈화자료사례
1. 일하기 싫으면 먹지 말라
2. 큰 방축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3. 석가 탄신일
4. 보람된 삶
5.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
6. 고양이 목에 누가 방울을 다나
7. 자는 호랑이 코침주기
8. 생일날 잘 먹자고 이레를 굶을까
9. 인수 아버지
10. 현충일
11. 호랑이도 제 말을 하면 온다.
12. 꽃이 좋아야 나비가 모인다
13. 홍난파
14. 6․10 만세 운동
15.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16. 우선 먹기는 곶감이 달다
17. 노력
18. 의심은 우정을 깨뜨린다
19. 강물도 쓰면 준다
20. 먼저 집에서 효를 행하기를 배우게 하라
21. 무덤 파는 군사 훈련
22. 송곳도 끝부터 들어간다
23. 남의 말 하기는 식은 죽 먹기
24. 입버릇(언어예절)
25. 발명의 비결은 끊임없는 노력에 있다
26. 화살은 쏘고 주워도 말은 하고 못 줍는다
27. 거짓말쟁이가 되는 것보다 가난한 편이 낫다
28. 욕심

Ⅷ. 학교교육관련 훈화자료사례
1. 남에게 유익이 되는 생활
2. 아주 중요한 지혜
3. 내가 알 게 뭐야
4. 바람에 날아간 오리털
5. 두 번 당하는군
6. 잠시 쉬려는 것뿐인데
7. 습관
8. 쓸모없는 사람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9. 톱밥을 켜 보셨나요
10. 포기하지 말아야 할 때
11. 열매의 자리
12. 사고를 감사로
13. 슬픔, 좀 무시하면 안 될까요
14. 꿈의 힘
15.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
16. 은총의 꽃을 피우는 토양
17. 불후의 명작
18. 소망
19. 단점을 드러내는 용기
20. 스프링복과 닮은 현대인
21. 사랑만이
22. 화해의 크리스마스
23. 행복한 위선자
24. 마음의 복숭아
25. 허물을 덮어주세요
26. 경청의 아름다움
27. 사람의 마음을 여는 법
28. 사람과 삶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
29. 너를 위해 내어줄 때
30. 장님의 등불
31. 인디언을 위한 잔치
32. 마음이 넓은 두꺼비
33. 인생의 장애
34. 보이지 않는 소중한 것
35. 작은 것이 고귀하다는 것을
36. 자유를 잃은 달팽이
37.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될 때
38. 하나밖에 모르는 못난이
39. 보답을 바라지 않는 친절
40. 자신에게로 쏘는 화살
41. 부족하지만 사는 것을
42. 세 사람의 석공
43. 무엇이 운명을 바꾸어 놓았는가
44. 당신은 지금 어떤 친구를 만나고 있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

“바다는 메워도 사람의 욕심은 못 채운다.”는 말은 사람의 욕심은 바다보다도 더 넓고 깊어 끝이 없다는 뜻이다. 또 옛 말에 땅을 99마지나기나 가진 부자가 단 한 마지기밖에 가지지 못한 가난한 농부에게 “자네가 가진 한 마지기 땅을 나에게 주면 나는 백 마지기가 되니 차라리 내게 주게나.”라고 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처럼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는 것을 잘 나타낸 말이다.
자기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욕심을 채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 사회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되고 세상은 어지럽게 될 것이다. 우리는 분수에 맞는 목표를 세월 티 없이 맑은 마음으로 끈기 있고 성실하게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물은 깊을수록 흐르는 소리가 조용하고,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명언이 있다. 사람도 지식과 슬기로 가득 찬 사람일수록 말이 적고 잘난 척하지 않는다. 지식이나 교양도 없으면서 돈이 많다고 뽐내는 졸부보다는 재산은 없어도 남에게 존경받고 검소하게 살아가는 편이 행복하지 않을까. ‘못 오를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속담과 같이 분수에 맞지 않는 일은 애당초 생각지도 말라는 것이다. 되지도 않을 일을 억지로 하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된다. 무엇이든 항상 생각해 보고 분수를 지켜 끈기 있게 노력하는 사람만이 현명한 사람이다.




≪ … 중 략 … ≫




Ⅱ. 독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독서하는 아름다운 여성

사람의 어떤 모습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게 보일까? 이런 물음은 사람에 따라 그 답이 달라질 것이다.
어떤 사람은 땀 속에 서 있는 농부의 모습이 제일 아름답다고 했고, 또 어떤 사람은 눈물에 젖어 있는 여인의 모습이라고 했고, 장미 밭 속에 서 있는 소녀의 모습이 가장 아름답다고 했다.
하지만 나는 이제 새삼스럽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옛날부터 생각하고 있는 일인데,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가지고 있을 때는 바로 여자가 책을 들고 있을 때이다. 여자가 책을 들고 독서하고 있을 때, 그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다. 더구나 소녀가 책을 들고 독서하고 있을 때, 그 모습은 형언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름답다. 여성의 표정 가운데 독서하는 표정같이 아름다운 표정은 없을 것이다. 여성의 모습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여성은 누구일까?




≪ … 중 략 … ≫




Ⅲ. 바른 정신관련 훈화자료사례

1. 인류의 평화

개천절은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단군 왕검께서 태백산정 신단수 아래에서 나라를 여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우리는 단군 성조의 건국 정신과 홍익인간의 이념을 배우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홍익인간은 세상 사람들에게 이익을 널리 편다는 뜻입니다. 부모 형제를 비롯하여 이웃 사람, 지역 사회나 겨레, 나아가서는 세계의 모든 인류를 위하여 봉사하며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재 세계 사람들이 추구하는 숭고한 이념이고, 동서고금을 통하여 어긋남이 없는 도덕적 진리입니다.
참고문헌
* 김의중(1998), 학생 훈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4,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박춘길(2007), 훈화집, 청연
* 박희섭(2002), 훈화명상 나눔 프로그램의 구안과 적용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 및 바른 생활자세의 확립, 부산광역시
* 이기석(1994), 훈화교육을 통한 도덕교육 함양,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조국래(2004), 훈화교육의 과제와 실천방안, 중앙어문학회
* 조희태(2006), 교장 훈화를 위한 방안,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학교(五山學校)를 창립하였다. 이것은 예사로운 준비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고 일종의 치밀한 조국광복의 날을 앞당기기 위한 작전 계획으로 세워진 것이다.남강이 세운 오산학교는 신민회(新民會)의 정신 아래 민족 운동의 인재 배출, 국민교육, 동량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세워졌다.1907년 12월 24일 오전 10시 대망의 오산학교 개교식이 남강의 주관 아래 여준(呂準),서진순(徐進淳) 두 선생이 소개되고 이덕수(李德洙)의 축사와 대한제국 만세 삼창으로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 연구학교 1642. 연구학교 사례 164부 록 238참고문헌 256특 별 활 동Ⅰ.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해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한국교원대학교특별활동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 연구』(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위탁연구 보고서), pp. 1-17.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데 기본 방향을 두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1) 건전한 인성과 창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적으로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4. 사회적 통제개인 행동의 통제는 개개인이 관련되어 있는 전체적인 상황, 즉 개개인이 그 상황 속에 함께 하면서 협조적이며 상호작용 하는 각 부분이 되는 그러한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새학교라고 불리우는 것 속에서는 사회적 통제의 주요 근원이, 모든 개인이 공헌할 기회를 가지며 모두가 책임감을 갖는 사회적 사업으로서 행해지는 일의 본직 바로 그 속에 있게 된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의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교육을 하여야 한다.교육 개혁에서 제시한 열린 교육을 비롯한 120개의 과제는 그러한 교육의 본질 구현에도 적합한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다. 여기서 학교가 구태여 120개의 과제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별할 수도 있고, 더 이상적인 것을 창의적으로 실행할 수도 있다. 다만 개혁의 정신과 방향이 문제이다. 서열 매기기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모든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등가치로 보는 교육, 교육 방법의 혁신을 통하여 창의성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학교에서 자기충족예언이 사용되는 사례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것에서 도출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알아보려 한다. 1. 자기충족예언의 개념을 채택한 이론가와 연구(1) 다양한 분야의 설명과 예측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자기충족 예언 개념을 통해 사회의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해왔다. 다음은 그 실례와 실험으로, 거시적인 사회현상이나 경제 현상 분석에서부터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 자기충족예언의 효과를 보여준다.① 로버트 머튼(19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