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정보탐색)과 하이퍼텍스트,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정보탐색자(정보검색자),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유비쿼터스정보기술,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정보시스템기술,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컴퓨터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보검색(정보탐색)과 하이퍼텍스트

Ⅱ.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정보탐색자(정보검색자)

Ⅲ.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유비쿼터스정보기술

Ⅳ.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정보시스템기술

Ⅴ.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컴퓨터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검색(정보탐색)과 하이퍼텍스트

하이퍼텍스트 시스템들은 사용자에게 특정 정보를 담고 있는 노드를 찾기 위해 노드들을 탐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Jonassen과 Grabinger(1990)는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서의 정보탐색이 크게 ‘문자열 탐색(string search)’과 ‘구조화된 탐색(structured search)’의 두 가지 형태의 탐색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여기에서 ‘문자열 탐색’이란 찾고자 하는 정보의 문자열을 입력하여 해당 정보가 담겨 있는 노드로 바로 갈 수 있게 하는 탐색방법이다. ‘구조화된 탐색’은 특정한 형태로 구조화된 노드들 속에서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해당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이런 종류의 탐색을 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이 정보에 대한 가상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 … 중 략 … ≫




Ⅱ. 정보검색(정보탐색)과 정보탐색자(정보검색자)

정보탐색자(Information seekers)는 '정보의식적이고 이성적이며 영향력 있는 소수의 엘리트 집단'으로 정의된다(Thorelli & Engledow 1980). 선진국에 서는 객관적 제품시험 잡지(예를 들면, 미국의 「Consumer Reports」나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발간하는 「소비자 시대」와 같은 잡지)를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소비자를 정보탐색자(Information seeker)로 그렇지 않은 소비자를 일반 소비자(average consumer)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선경(2003) :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전자정부의 기본구도 탐색, 한국도시행정학회
예종석 외 1명(1990) : 우리나라의 정보탐색자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오경환(2004) : 정보 탐색 기술, 서강대학교
채정숙(1995) : 정보탐색노력과 정보의존도가 구매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최순희 외 2명(2001) : 하이퍼텍스트상의 정보획득과 성인과 아동의 정보탐색, 한국인지과학회
홍재은(2008) : 정보탐색 요인에 따른 온라인상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드와이드웹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 과 다르다.(2) 증강현실: 전투조정사의 헬멧의 정보표시 등 현실 작업에 도움을 주는 것.데스크톱 인터페이스의 윈도 양식을 재매개세계 위에 아이콘, 텍스트, 이미지를 중첩시킨다. 이렇게 이용자가 컴퓨터 그래픽을 미디어로 인식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하이퍼매개적이다.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하이퍼매개성*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의 필요나 욕구에 테크놀로지 대상물이 부응하도록 함으로써 현실을 개조하려는 시도이다.-화상채팅, Smart한

  • 인터넷정보검색과 WWW(월드와이드웹), 인터넷정보검색과 검색엔진, 인터넷정보검색과 TREC(세계검색컨퍼런스), 인터넷정보검색과 인덱싱, 인터넷정보검색과 정보봉사, 인터넷정보검색과 색인언어 분석
  • 탐색언어에 통제언어와 자연언어를 모두 사용하는 시스템1) DIALOG2) MEDLINE참고문헌Ⅰ. 개요츄는 온라인 검색 서비스와 인터넷 검색 서비스의 차이점을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였다.1.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구조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생성은 주로 문헌집합부터 디스크립터까지를 망라하여 인간의 작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레코드와 필드로 구성된 계층적 구조를 가진다. 반면 인터넷 검색서비스는 자동화된 방법으로 구축되며 하이퍼텍스트

  •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 물질주의,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 소비자성향,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의사결정규칙
  •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 물질주의,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 소비자성향,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의사결정규칙 분석Ⅰ.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1. 웹광고의 메뉴유형2. 인지욕구Ⅱ.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물질주의Ⅲ.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Ⅳ.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성향Ⅴ.

  • [데이터베이스] 시소러스(THESAURUS)
  • 시스템에 사용되는 통제어휘집으로 개념적으로 조합된 용어의 관계와 색인작성에 표준으로 사용되는 참조가 제시되어 있는 것. (by 영국의 분류연구그룹)1.2 시소러스의 등장-등장: roget의 Thesaurus of English Work and Phrases에서 처음으로 기술되었다.-정보검색과 관련하여 이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57년 영국의 도킹에서 개최된 ‘정 보검색을 위한 분류에 관한 국제회의’에서의 brownson의 강연에서 비롯됨.1.3 시소러스의 필요성: 정보검색을 위한

  • [인터넷]검색엔진의 비교 · 분석
  • 검색엔진의 종류와 각각의 검색엔진이 가지는 특징과 사용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검색엔진들의 실행 효율, 저장효율, 검색효율, 조회율, 정확률 그리고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능등 많은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다.Ⅰ. 서론1. 검색엔진(Search engine) 이란?인터넷은 소수의 컴퓨터 전문가들만 사용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이제는 일반 개인이나 기업, 단체가 널리 사용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인터넷 공간의 정보도 폭발적으로 늘어나 1997년 8월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