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프리쉬]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약력, 호모파버,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와 슈틸러,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외덜란트백작,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안도라,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비더만과 방화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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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약력

Ⅲ.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호모파버

Ⅳ.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와 슈틸러

Ⅴ.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외덜란트백작

Ⅵ.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안도라

Ⅶ. 막스프리쉬(막스프리슈)의 비더만과 방화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내적 독백과 ‘체험화법’(Erlebte Rede)은 세기 전환기 이래 소설의 구조와 문체를 변화시키는 결정적 요인이 된 방법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작중 인물들의 도식화된 사고를 해체하고 무의식의 세계를 취급하여 자신의 심리적 충동과 자극이 혼합된 상태 속에서 반응을 나타낸 인간을 묘사하며, 외부적 세계와 내부적 세계가 혼합되어 여러 가지 모습을 나타내고, 중복된 양상을 밝혀주는 수법이다.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 사이의 경계, 주관과 객관 사이의 경계는 붕괴된다. 내적 독백은 연상, 비약, 단편, 순간만이 존재하는 불투명한 세계에서 서있는 개별화된 인간의 언어이다.
프리쉬의 <1946년에서 1949년의 일기 Tagebuch 1946/49>의 문장을 빈다면, “스케치 풍의 경향으로 흘러…즐겨 단편을 사용하고 전통적이고 조화적인 것을 해체하고, 고통스럽게 만들거나 장난으로 만들던 요는 미완성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직 남아 있는 유일한 표현 형식의 가능성이라는 것이다. 그의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운 관점의 형식에 들어맞는 것이 <일기 Tagebuch>이며, 일기는 프리쉬의 장편 소설 <슈틸러 Stiller, 1956>와 <호모 파버 Homo Faber, 1957>의 기본이 되었다. 즉 일기는 프리쉬의 자기 성찰의 매개인 것이며, 인간의 분열, 동일성의 상실이라는 그의 일관된 테마는, 언제나 독자를 이 자기 성찰로 유도해 간다. 여기에는 사회의 문제가 인간의 자각의 문제로, 자아의 확증의 문제로 응축되어 간다. 프리쉬의 장편 소설 <내 이름은 간텐바인 Mein anme sie Gantenbein, 1964>은 이 문제를 또 다시 현대의 징후를 나타내는 장편 형식의 문제화라는 문제와 결부시키고 있다. 이 장편 소설은 많은 단편적인 짧은 소설로 나누어져 있다.
참고문헌
◎ 김성곤(2006), 막스 프리쉬의 시간개념,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김형국(2008), 막스 프리쉬의 브레히트 수용,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안인길(1986), 막스 프리쉬 작품에 나타난 고향 문제, 중앙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전영록(2007), 막스 프리쉬의 작품속에 나타난 침묵의 의미,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전영록(2006), 막스 프리쉬의 작품 『비더만과 방화범들』에 나타나는 언어의 기능 연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허진성(2004), 막스 프리쉬의 『호모 파버 Homo faber』에 관한 분석심리학적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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