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능력(독서력)][도서선정방법][독해방법][개발방법]독서능력(독서력)의 정의, 독서능력(독서력)의 발달단계, 독서능력(독서력)의 도서선정방법, 독서능력(독서력)의 독해방법, 독서능력(독서력)의 개발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능력(독서력)의 정의
1. 독서능력 발달의 요인
2. 독서능력의 발달단계
3.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Ⅲ. 독서능력(독서력)의 발달단계
1. 전독서기(5세 이전)
2. 독서 입문기(5세 -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1) 독서 레디니스 촉진기(5세 6세 반)
2) 독서 시작기(6세 반 -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3. 초보 독서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 - 3학년 말)
1) 독립 독서 시작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
2) 독서 습관 형성기(초등학교 1학년 후반부터 2학년 1학기)
3) 기초 독서력 성숙기(초등학교 2학년 2학기부터 3학년 말)

Ⅳ. 독서능력(독서력)의 도서선정방법

Ⅴ. 독서능력(독서력)의 독해방법

Ⅵ. 독서능력(독서력)의 개발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생들의 독서 인식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17.3%를 제외한 나머지는 독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10.0%)’와 ‘전혀 필요하지 않다(2.6%)’, ‘잘 모르겠다(4.7%)’에 응답한, 독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수치가 꽤 높게 나타났는데, 이 통계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학생들이 독서에 대하여 잘못 인식하고 있었고, 이를 하루빨리 불식시키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독서의 생활화에 따른 유익한 점과 그 필요성에 대한 설문의 결과를 보면, 독서의 생활화에 긍정적으로 대답한 학생이 88.4%에 달했다. 반면 11.6%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학교 수행평가 등 필요할 때만 하면 된다’ 또는 ‘독서 생활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라고 응답하여 독서의 생활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독서와 학습 자체를 분리시켜서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또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친밀도를 알아본 결과로, 44.2%의 학생들이 긍정적 의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분명한 의식이 없거나 부정적으로 응답한 학생들이 55.8%에 달해, 학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나아가 독서가 일상에서 생활화 되도록 지도해야 함이 급선무라 하겠다. 중학생들의 독서 장애 요인으로 ‘ TV․비디오․컴퓨터 등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문자세대인 기성세대와는 달리 오늘날 청소년들은 영상세대로서 TV․비디오․컴퓨터에 많은 여가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많은 학생들이 방과 후 학원 수강 등으로 독서할 여유를 갖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일반적인 독서의 친밀도에서 학생들의 주간 시간 중, 독서의 양을 설문한 결과, 독서 지속 시간이 짧고, 따라서 독서가 생활화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김영옥,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2006
박동동,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지도론, 춘천교육대학교 학생지원상담소, 1976
윤준채 외 1명, 표준화 독서 능력 검사도구 개발 연구 Ⅱ년, 한국독서학회, 2010
조숙이, 독서토론 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2007
정광수,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 능력 신장, 경상북도교육청, 2002
홍인선, 독서 능력 평가 문항 제작 기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