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마음공부][교육사례][마음다스리기][마음전하기]교사 마음공부의 목적, 교사 마음공부의 필요성, 교사 마음공부의 방법, 교사 마음공부의 교육사례1(마음다스리기), 교사 마음공부의 교육사례2(마음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 마음공부의 목적
1. 세상흐름 따라 잡기
2. 학교(학생) 새롭게 보기
3. 교사의 자기 성찰
4. 학교 안에서의 인간관계
5. 나의 직장생활 설계
6. 교단의 생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Ⅲ. 교사 마음공부의 필요성

Ⅳ. 교사 마음공부의 방법
1. 활동 목표
2. 주요 내용
3. 기대 효과
4. 활동 과정 개요

Ⅴ. 교사 마음공부의 교육사례1(마음다스리기)
1.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자
2. 숨기고 있는 의도와 감정을 읽어보자
3. 따뜻한 눈길로 잦은 눈 맞춤을 해 보자
4. 1분쯤 말하고 10분쯤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자
5. 좌절을 주는 말, 비난하는 말을 자제하자
6. 격려해 주자

Ⅵ. 교사 마음공부의 교육사례2(마음전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사가 되려면 자신이 스스로 한 인간으로서 서 있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이는 대단히 깊은 철학적 성찰을 요하는 말이다. 스스로 서 있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다른 사람이 없이 혼자 있어도 외롭다거나 불안정한 상태에 빠지지 않고 홀로 내적인 충만함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경지에 도달하려면 인간과 자연, 우주에 대한 상당히 높은 철학적 성찰과 내적 수행을 거쳐야 하는 것이며 교사는 이러한 덕목을 갖추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교사는 적어도 다른 사람들의 정과 사랑을 먹고사는 의존적인 인간이어서는 안 된다. 교사들 중에서는 종종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제자들을 지도하면서 자기의 불안정한 삶을 위로 받고 호소하는 정서적 불안정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교사는 적어도 그래서는 안 되며 그 보다는 훨씬 더 고도의 내적 정신적 수련을 통해서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 … 중 략 … ≫




Ⅱ. 교사 마음공부의 목적

1. 세상흐름 따라 잡기

세상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다. 변화의 속도가 어찌나 빠른지 그 것을 다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한 요구인 것 같다. 중요한 것은 흐름의 방향이요, 그 흐름 속에서 매몰되지 않는 자기각성이다. 오히려 자신의 안을 들여다보기(In-Sight)를 권하고 싶다. 그것이 21세기 변화의 방향이다.

2. 학교(학생) 새롭게 보기

학생문화는 가정과 사회의 반영이다. 문제는 교사문화이다. 교사문화가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라면, 학생문화는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모든 것이다.
참고문헌
* 권도갑(2007),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열음사
* 김명우(2011), 마음공부 첫걸음, 민족사
* 도정 스님(2012), 마음공부, 마음살림
* 박영아(2011), 도덕교육방법의 질적 변화에 대한 필요와 마음공부, 연세대학교
* 백현기 외 1명(2011), 마음공부 PBL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우학(2011), 하루 한 가지 마음 공부법, 조화로운삶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2012년 추천 우수)
  • 필요성을 느꼈다. 그는 비잔티움과 페르시아의 행정 체계를 버리고 아랍만의 행정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 시작했다. 압둘 말리크는 디완(Diwan)이라는 행정 부처를 두었고, 이를 재정, 궁정, 통신, 군사 네 분야를 담당하는 부처들로 나누었는데 이는 페르시아의 영향이었다. 이슬람의 세계사, 아이라 라피두스, 2002, 119p토지세를 부과하고 징수하는 디완 알 하라지(Diwan Al-Kharaj), 일반 세금을 담당하는 디완 알 무스타갈라트(Diwan Al-Mustaghallat), 정부 법령의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필요성과 목적9page1.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9page1)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9page2)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증가.9page3)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육성10page4)복지사회 구현.11page2. 학령기의 발달특징에 따른 필요성.12page1)안전, 신체적 요구 및 올바른 생활습관

  • 교육학 신문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 교사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3) 신문활용 교육의 필요성 중앙일보사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중앙일보 NIE자료집②, 활용사례집①, 1996정보화 사회를 맞고 있는 우리 교육 현장의 문제점인 획일성과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NIE를 활용한 학습방법이 사용된다. 먼저 열린교육ㆍ평생학습 사회의 건설을 위한 인간교육 차원에서 필요하다. 신문은 평생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 정보에너지원으로 어려서부터 신문에 친숙해

  • 이주노동자 자녀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
  • 2세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일반인과 이주 노동자 2세들의 동시적인 사회성 형성에 힘을 주어 교육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받는 학생은 그 학생 나름대로 학교 생할에 적절히 적응해 나가며 그 안에서 대인관계능력을 배양하고 그렇지 못한 아동들은 사회성을 형성하며 학교에 들어가서 정상의 교육을 받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4. 프로그램 일자 2011년 3월 첫째주 토

  • 전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실제 사례(연구)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에 참가하게 된 동기 였다.※ 면담 내용연구 참여자 B : 동아리 활동 전 사회생활 경험이 없었어요. 결혼하고 아줌마로 살면서 성격 탓일 수도 있을 테지만 동네사람들과 어울려 수다를 떨고 돌아오면서 왠지 허전하기 도 했어요. 그냥 주부로 사는 것에 회의가 느껴졌지요. 공부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그거 같아요. 어느 날 지겨웠어요. 기저귀 빨아 널고 그걸 보는 제 마음이. 뒤치다꺼리다가 공 부를 좀 해야겠다 생각했어요.(5) 의미 있는 기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