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사상][불교신앙]불교와 불교사상,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와 불교무용, 불교와 불교유아교육,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불교와 불교자원봉사, 불교와 불교설화, 불교와 불교우화, 불교와 불교불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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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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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2. 복전사상(福田思想)
3. 보은사상(報恩思想)
Ⅱ. 불교와 불교신앙
Ⅲ. 불교와 불교무용
Ⅳ. 불교와 불교유아교육
1.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발달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2.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3.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주제, 내용은 유아들의 흥미와 부합되어야 하며, 따라서 그 궁극적인 방향은 유아들의 ‘놀이’와 연계되어야 한다
Ⅴ.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Ⅵ. 불교와 불교자원봉사
Ⅶ. 불교와 불교설화
Ⅷ. 불교와 불교우화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Ⅸ. 불교와 불교불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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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든 것이 원래가 본질적으로 공 한 것이어서, 거기에는 아무 것도 집착함이 없어야 된다는, 삼륜체공(三輪體空) 삼륜청정(三輪淸淨)이라야 한다고 설하기 때문이다. 혜원(慧遠)의 대승의장(大乘義章)에서는 “보(布)라 함은 자기의 재사(財事)를 남에게 나누어주는 것이며, 시(施)라 함은 욕심을 거두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다.”라고 했다.
≪ … 중 략 … ≫
Ⅱ.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수용으로 모든 재래의 무격신앙은 불교신앙으로 대체되거나 불교신앙의 범주 속에 포섭 → 종래 무격이 담당하던 기능을 불승들이 대신. 재래의 신들에게 불교식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들이 거처하는 신성지역도 불교적으로 성역화
불교공인 뒤 불승의 직능
① 질병치료, 자식기원 등 개인의 현세적 이익을 비는 것 → 종래 무격의 기능을 불승이 대신
② 국가의 발전을 비는 호국법회인 백고좌회나 팔관회를 주관 → 종래 제사장의 기능을 불승이 대신
부락이나 국가의 수호신으로 믿어졌던 각처의 산악이나 대천의 신들에는 각기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짐. 곡모신적인 지모신도 관음보살의 모습으로→ 本地垂跡說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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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형, 불교무용의 기원,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2006
- 김학주 외 1명, 불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과제,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11
- 권은주, 한국과 일본의 불교 유아 교육의 비교 분석, 한국일본교육학회, 2010
- 안형관 외 1명, 불교사상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불 명호 고찰, 한국동서정신과학회, 2008
- 종범, 불교신앙의 기본 원리와 한국불교의 3대 신앙 1, 대한불교진흥원, 2006
- 조순자, 불교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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