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개표방송, 사업다각화,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태도,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스포츠뉴스, 인터넷진출,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외국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개표방송
1. 선거 개표방송이 갖추어야 할 제1덕목은 정확하고 과학적인 예측조사 능력이며, 이는 정밀 저널리즘(precision journalism)의 정신과 맞닿아 있다
2. 출구조사 결과가 전격적으로 발표된 이후에는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분석력으로 이를 보완해야 한다
3. 오늘날의 선거 개표방송에는 맥락적 저널리즘(contextualized journalism)에 상응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적 정보제공 능력이 요구된다

Ⅱ.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사업다각화
1. 수직적 다각화
2. 수평적 다각화
3. 기업복합

Ⅲ.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태도

Ⅳ.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프로그램개편

Ⅴ.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스포츠뉴스
1. 보도내용
2. 보도주제
3. 스포츠 뉴스의 보도성격과 마무리 영상
1) 보도대상에 따른 일반보도와 단신보도의 비중
2) 마무리 영상의 문제점

Ⅵ.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인터넷진출
1. KBS
2. MBC
3. SBS

Ⅶ.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외국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개표방송

시청자의 입장에 보았을 때 선거방송의 핵심이 TV 토론이라면, 방송사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선거방송의 꽃은 개표방송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선거 개표방송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전혀 없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오히려 개표방송을 주관한 방송사 측에서 직접 백서 형태로 개표방송의 이모저모를 밝혔을 뿐이다. 개표방송의 준비단계에서부터 방송완료까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종합 매뉴얼’이라 할 수 있는 선거 개표방송 백서를 통해 그나마 관련 자료들과 실무자들의 다양한 경험담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역시 일방적인 자사 홍보 수준에 머물고 있다.
개표방송은 선거방송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는 치열한 선거운동의 끝이자,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표방송을 단지 투표결과만을 신속하게 전달하는 시간으로 폄하하거나 각종 CG를 활용한 방송기술적 측면에서 평가하는 것을 올바르지 않다.




≪ … 중 략 … ≫




Ⅱ.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사업다각화

1. 수직적 다각화

수직적 다각화란 기업이 생산의 연속적인 단계나 산업가치사슬의 다른 분야로 시장을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원재료의 생산에서부터 최종 제품의 생산과정, 혹은 유통이나 판매 부문으로 진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수직적 다각화가 발생하는 이유는 생산 및 유통과정을 합리화하고 내부의 잉여자원을 활용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시장지배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다(정갑영, 1994: 169).
방송산업에서 수직적 다각화는 방송상품이 갖는 경제적 특성으로 인해 더욱 심화된다. 방송과 같은 공공재(public goods) 산업에서 수직적 다각화는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를 실현시켜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제적인 생산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박승준, 지상파의 스포츠 중계권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8
이윤동 외 1명, 선거 개표방송에서 출구조사 자료를 활용한 중간 득표율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조사연구학회, 2011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 한국방송협회, 2009
윤석민, 지상파방송사의 인터넷방송사업 진출전략, 경원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0
임흥순, 지상파 방송3사의 경제보도 비교분석 : 저녁 종합뉴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5
주성희,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의 프로그램 폐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뉴스] TV뉴스의 특징, 시청행태와 TV뉴스의 경제보도적 기능, 경제보도 분석 및 TV뉴스의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TV뉴스의 개선 방안 분석
  • TV뉴스의 특징, 시청행태와 TV뉴스의 경제보도적 기능, 경제보도 분석 및 TV뉴스의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TV뉴스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뉴스 프레임Ⅲ. TV뉴스의 특징Ⅳ. TV뉴스의 시청행태Ⅴ. TV뉴스의 경제보도적 기능1. 신속정확한 정보전달2. 정보의 분석3. 공정한 보도와 여론선도Ⅵ. TV뉴스의 경제보도 분석 1. 지상파TV 3사 저녁종합뉴스의 경제보도 현황1) 경제보도량 SBS, KBS, MBC의 순서로 많아2) 글로벌 경제시대의 국제 경제를 다룬 보

  • MBC에 대한 기업조사
  • 방송국으로써의 역할 수행에 대한 문제 제기.- 지난 9월, value chain 상 사업자간의 이슈로써 지상파 방송사와 케이블 방송사업자 간 지상파 재전송에 대한 문제 논란.- 2010/10 지상파 재전송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원점으로 돌아간 채 잠정적 종료.Ⅳ. 재원구조 및 수익구조 분석 - MBC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으며 방송문화진흥회가 70%, 정수장학회가 나머지 3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음.- 매년 방송문화진흥회로부터 10억원 가량의 자본을

  • [정보사회론] 지상파TV의 사업다각화 전략
  • 정보사회론 Task #2지상파 TV의 사업다각화 전략Do not put all your eggs in one basket?Index지상파 TV의 사업다각화란 무엇인가?지상파 TV 3사의 사업 현황지상파 TV의 다각화 사례 (드라마 ‘올인’)해외 지상파 TV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지상파 TV 사업 다각화 이유와 전망1. 지상파 TV의 사업다각화란 무엇인가?지상파 TV 의 사업다각화1. 지상파 TV의 사업다각화란 무엇인가?방송산업의 개요, 시장규모지상파 방송산업의 특성,현황다각화의 정의다각화의 이

  • [정보사회론]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
  • 지상파 매출액 구성 내역| 지상파 방송사의 위기 | 디지털화와 개별화 된 시청자| 광고액 비교| 광고액 비교3. 사 업 다 각 화 현 황| 비관련 사업 다각화 | 관련 사업 다각화| 지상파 방송사업자 관계회사 현황4. 해 외 방 송 사 사 업 다 각 화 사 례5. 함께 생각 해 볼 문제1. I n t r o방송사가 영화에?영화가 방송사에?정 보 사 회 론 |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WBC 4강 진출!!이 영광의 순간을 어느 매체를 통해 접하셨습니까?1. I n t r o인터넷

  • [온라인 저널리즘]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 온라인 저널리즘(매체 융합)Ⅰ. 서 론1. 매체 융합Ⅱ. 본 론1.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경향1) 신문의 방송화(1) 종속형 언론 매체① 조선일보 - 갈슈② 중앙일보 - 조인스TV③ 동아일보 - 동아eTV④ 국민일보 - 쿠키방송(2) 독립형 언론 매체① 오마이뉴스② 프레시안(3) 재매개형 언론 매체① 네이버② 다음2)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사업영역 확장 - 신문화(1) KBS (2) MBC(3) SBSⅢ. 결 론1. 매체융합에 따른 매체시장의 판도 변화2. 온라인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