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및 교사에 의한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자아개념의 중요성, 발달단계,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부정적 자아개념,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자아개념의 의미

2. 유아 자아개념의 중요성

3. 자아개념 척도의 특성
1) 일반자아개념
2) 학문자아개념
3) 사회자아개념(중요타인 가자개념)
4) 정의자아개념(정서자아개념)

4. 자아개념의 역할

5. 유아 자아개념 발달단계

6.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가정환경 요인
2) 교육기관 요인
3) 또래 요인
4) 사회환경 요인

7.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부정적 자아개념
1) 긍정적 자아개념을 지닌 유아
2) 부정적 자아개념을 지닌 유아

8.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
1) 유아의 긍정적자아개념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
2) 부모에 의한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
3) 교사에 의한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부모 및 교사에 의한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 ◈

1. 자아개념의 의미

자아라는 말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왔는데 '객체로서의 자아(self as object)'와 '주체로서의 자아(self as subject)'이다. 전자는 영어의 'me'의 의미로서 자신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지니는 감정과 태도를 가리키며, 후자는 영어로 'I'의 개념으로서 자신의 행동과 적응을 통제하는 자기를 의미한다(김언주, 1989).
자아개념과 동의어로 볼 수 있는 것은 자아(self), 자신(ego), 자아지식(self-knowledge), 자아정체(self-identity),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아상(self-image), 자아존중감(self-esteem), 현상적자아(phenomenal self) 등이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아개념이란 용어는 불분명하게 개념화되어 있어 대부분의 연구가 자아존중감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다(Burns,1979; 송인섭,1998).
송인섭(1998)은 자아개념을 한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를 의미한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며,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욕구를 성취할 수 없다고 인식한다고 것이다.
정옥분(1998)은 자아개념이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뜻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장휘숙(1999)은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개인이 나 혹은 나의 것으로 동일시하는 신체적 특성, 개인적 능력, 가치, 흥미 등에 대한 지각이나 느낌이라고 한다.
김용래(2000)는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다’라고 하는 신념자체가 자아개념이고, 이러한 자아개념은 환경 내에서 의미 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 이달석(1997)「교육심리학」학지사
- 송인섭(1989)「인간의 자아개념 탐구」서울: 학지사
- 김혁곤(1990)「대학생의 사회적 불안감소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구성방안 탐색」순천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 김선희(2005)「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희진(2004)「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개념향상을 위한 심리극 프로그램 연구」서울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논문
- 이경미(1998)「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증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광욱(1998)「유아체육 교육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발달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의 발달 성인초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노화과정 행동의 장애 인간의 발달현상
  • 및 심리적 발달에 는 결정적 시기나 민감한 시기가 있다. 다섯째로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여섯째로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인간의 발달현상에 관련된 논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유전과 환경 중에서 어느 것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느냐와 인간의 발달은 단계적으로 발달하느냐 연속적으로 발달하느냐의 문제이다. 인간의 발달에는 각 단계마다 발달 과업이 있다. 발달과업이란 특정한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지난 30여 년 간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아직도 충분한 보장을 못하고 있다. 20년 전 까지 만해도 어린 장애유아의 부모들은 자녀가 조기에 치료와 교육을 받으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불행하게, 특수교육교사, 의사, 발달심리학자, 아동복지사들 조차도

  • 성인학습 및 상담
  • 전략 들이 포함된다. 학습자원은 학습자가 정보와 친밀한 형태로 그리고 학습자의 능력에 적합 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3.성인학습의 실시단계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들에 대한 래포(Rapport)형성을 위한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래포(상호신뢰감)는 종종 인기도로 오해되기도 하지만 효과적인 학습지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래포를 형성했다고 하여도 교수자가 항상 유쾌하고 사교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 대신에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유아 발달을 주도할 수 있게 함은 발달에서의 상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유아기에 있어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유아기 동안 획득되는 수많은 어휘와 문법의 숙달, 이해력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위한 행동양식과 태도를 형성시키기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우리는 늘 사용하는 불과 전기에 의한 화재와 그로인한 화상, 스포츠안전, 자연재해, 동물에 대한 안전사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 유아들의 발달특성과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짚어보고 넘어가겠다.▶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보육내용 및 교사지침.1세 이전발달특성순식간에 물을 뒤집거나 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