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건설공사품질관리][총체적품질관리(TQM)][품질인증]품질과 건설공사품질관리,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인증,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감사, 품질과 품질검사, 품질과 품질서비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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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품질과 건설공사품질관리
1. 품질관리 개요
1) 품질관리 목표
2) ISO 9001에 의한 현장 품질관리 체계
2. 시공단계 품질 관리 절차

Ⅲ.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1. Deming의 이론
2. Juran의 이론
3. Crosby의 이론

Ⅳ. 품질과 품질인증

Ⅴ. 품질과 품질경영

Ⅵ. 품질과 품질감사
1. 내부품질감사(Internal Quality Audit)
2. 자체검토(Internal Review)
3. 품질보증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결과의 피드백

Ⅶ. 품질과 품질검사

Ⅷ. 품질과 품질서비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급속히 증가하여 국가경제와 기업경영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경제학적인 연구는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경제지표들을 중심으로 조사되었다. 경제학 관점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서비스상품을 실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거시적으로 판단하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서비스의 다양한 속성과 서비스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의 이론적 정의를 충분히 반영해 주지 못한다(Langer 1997. p.24).
1990년대에 TQM(Total Quality Management)가 기업의 사명으로 여겨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TSM(Total Service Management)는 오늘날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탁월한 기업의 서비스품질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경쟁우위와 경제적인 성공에서 핵심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구체화 해주는 것이며, 서비스품질이 기업의 성공적인 수익성을 보장해 주는 가장 유력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 … 중 략 … ≫




Ⅱ. 품질과 건설공사품질관리

1. 품질관리 개요

1) 품질관리 목표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계획서는 KSA 9001의 기본요건과 발주처와 체결 된 계약사항, 관련법규 및 규격을 포함하여 작성하고, 시공단계별 품질관리 활동을 제시하여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제안들의 표준작업을 수행 가능케 함으로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 달성.

2) ISO 9001에 의한 현장 품질관리 체계

가. 품질보증 시스템은 품질보증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등 세 가지 문서로 구성하여 관리함.
나. 현장 품질 계획에 의거 현장 품질관리 업무체계는 아래 Flow Chart와 같음.
참고문헌
1. 김현진(2011), 품질인증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 김운수(2002), 품질경영시스템 하에서의 건설공사 품질관리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3. 김태웅(2011), 품질경영의 이해, 신영사
4. 박종일(2011), 감사품질과 자본비용, 한국세무학회
5. 이상호(1994), 서비스 품질평가와 관련개념과의 관계성 검토,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6.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외 1명(1998), 행정7 총체적 품질관리(TQM),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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