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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와 사이버수업

Ⅲ. 사이버와 사이버대학

Ⅳ. 사이버와 사이버교육훈련
1. 장점
1) 인터넷시대에는 관련되는 지식과 정보를 거의 무한대로 구할 수 있다
2) 공무원교육훈련에 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3) 공무원교육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가 단순히 교재나 기타 강의실에서 배부되는 유인물에 한정될 필요가 없다
4) 최신의 정보와 기술 및 지식을 교육할 수 있다
5) 과목강사와 수강 공무원 그리고 각 과목담당 강사들간의 의사교환과 토론 등이 사이버공간에서 쉽게 형성될 수 있다
2. 단점
1)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사이버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2) 대면적인 교육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강사와 공무원간의 개인적인 접촉이 불가능하여 상호간의 학습능력이나 진도 등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3) 공무원교육훈련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면서도 현실적으로는 자신의 업무를 가장 우선시하는 현재의 근무상황에서 사이버공간으로 진행되는 교육훈련은 유명무실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Ⅴ. 사이버와 사이버마케팅
1. 시공을 초월한 상거래 활동
2. 시장접근과 정보의 개방성
3. 상호작용성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4. 저렴한 비용

Ⅵ. 사이버와 사이버세대

Ⅶ. 사이버와 사이버세상

Ⅷ. 사이버와 사이버문학

Ⅸ. 사이버와 사이버정치

Ⅹ. 사이버와 사이버성폭력
1. 사이버공간에서의 성희롱
1) 성적 메시지 전달
2) 성적인 대화 요청
2. 사이버스토킹
3.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
4. 사이버 성폭력의 심각성

Ⅺ. 사이버와 사이버범죄

Ⅻ. 사이버와 사이버쇼핑몰
1. 백화점형 쇼핑몰
2. 전문형 쇼핑몰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세대들은 대략 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신세대들이다. 이들은 고도성장기의 산업사회에서 국가의 가족계획에 따른 핵가족화의 영향하에 태어나서 초등학교 때부터 컬러TV를 보며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자라온 세대이다. 또한 대중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문화생활이 급속하게 확대된 세대이다.
한편으로는 90년대 초반 사회주의의 몰락 등으로 여러 정치 사상적 혼동 속에서 과거의 모든 유산들이 철저히 파괴되고 부정되는 현상을 지켜보아야만 했다. 결국 과거의 유산들을 대체할 만한 뚜렷한 대안이 없는 가운데 성장하였기 때문에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누리지 못하고 좌절과 불안으로 고뇌와 혼란을 발산하고자 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사이버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사회체계에 대한 저항 및 일탈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70년대 세대들이 당시의 군부독재에 저항했듯이 기존의 것에 대한 저항은 새로운 세대들에게 항상 존재하는 것으로 사이버세대들에게 있어서 저항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기존의 저항과는 다른 것이다.




≪ … 중 략 … ≫




Ⅱ. 사이버와 사이버수업

사이버 수업은 자율성, 시․공간의 초월성, 양방향성, 수요자 중심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교육에의 접근 가능성과 참여 기회를 확대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가능케 하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사이버 교육은 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을 지배해 왔던 교수자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21세기 열린교육 사회, 평생교육 사회에 적합한 교육체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누구든지 시․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의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소위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가상공간에서 사이버 수업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대되는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 김보나 외 1명(2011),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인구학적 특성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기술학회
○ 김용철(2009), 한국 사이버정치의 연구동향과 향후 과제,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 김소정 외 1명(2011),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인터넷과 성의 영향,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변명식(1999), 사이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장안대학
○ 엄우용(2002), N세대와 사이버 공간의 문화, 그리고 사이버 윤리, 대구광역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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