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연금제도][일본기업연금제도 종류][일본기업연금제도 연혁][일본기업연금제도 전환기]일본기업연금제도의 종류, 일본기업연금제도의 연혁, 일본기업연금제도의 전환기, 일본기업연금제도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기업과 정부기업관계
Ⅱ. 일본기업과 한국기업
1. 구조
2. 소유
3. 조직
Ⅲ. 일본기업과 벤처기업
Ⅳ. 일본기업과 전문경영자지배기업
1. 도우넨(東燃)
2. 소고
3. 미쯔이(三井) 부두
Ⅴ. 일본기업과 기계공업
Ⅵ. 일본기업과 자동차공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기업과 정부기업관계
일본의 정부기업관계에 관한 관료규제론적 해석에 의하면 행정지도가 통산성의 중요한 행정수단의 하나인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행정지도가 「지도」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언적‧연성 행정수단인지 아니면 오히려 인허가 등에 가까운 경성 행정수단인지에 관해서는 해석이 갈린다. 법학에서의 통설에 의하면 행정지도는 상대방의 동의를 요하는 점에서 명령, 처분, 금지 등과는 다른 약한 행정행위, 즉 소프트한 행정수단이다. 그러나 법학의 위와 같은 통설적 견해에 대하여 관료규제론은 행정지도란 실제로 상대방의 동의를 요한다라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事實上의 强制」에 의한다는 입장이다.
예를 들어 법학의 입장에서 통설을 비판하는 야마우찌(山內)에 의하면 행정지도에는 규제적 지도와 조언적 지도가 있다. 이 중 조언적 지도는 통설이 상정하는 「상대방의 동의」가 실효성을 뒷받침하게 되지만 규제적 지도는 지도에 따르지 않았을 경우, 상대방의 기득이익을 박탈한다든지 지도에 불복종한 것을 공표한다든지 하는 억제적 조치를 취하여, 지도에 따른 자에 대하여는 보조금, 자금융자 등을 차별적으로 공여하는 등의 장려적 조치를 함으로써 사실상의 강제력을 확보하여 실효성을 담보한다.(山內, 1974, pp.14-19; 쯔지外, 1981, pp.36-54참조). 관료규제론에 의해 강조되는 것은 이와 같이 행정지도가 법률의 뒷받침 없이, 사실상의 강제력을 가지며 행사되기 때문에 관료에게 보다 폭넓은 재량을 부여할 가능성이다(建林, 1994, p.99).
이에 대하여 시장우위론은 행정지도가 상대방의 동의에 의존한다는 법학의 통설을 지지하며, 이를 약한 관료제의 증거로 본다.
- 참고문헌
-
* 박경렬, 일본 벤처기업의 생성배경과 경영과제, 한국경영사학회, 1997
* 서영길, 일본기업의 한국기업에 대한 전략적 제휴의 유형선택 결정요인, 계명대학교, 2000
* 여인만, 20세기 일본기업의 조직과 지배구조,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2011
* 조규철, 일본 고급공무원의 인사시스템과 정부기업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5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일본 기계공업의 산업구조조정 동향과 전망, 2004
*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일본의 자동차공업,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부산 마케팅전략 제안및 에어부산 기업전략분석과 에어부산 SWOT,3C분석및 에어부산 문제점분석
- 에어부산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에어부산 마케팅 SWOT,STP,7P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국제무역과 물류활동의 근본적 원인인 글로벌 생산력의 공간적 변화과정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
- 영화 괴물을 보고 성공원인, 전략, 영화 속 캐릭터 분석, 괴물의 의미, 영화 속 가족애, 주요장면, 분석, 시사점, 개선점, 조사분석
- 스타벅스 마케팅 PPT ( 성공비결 /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4P,STP,SWOT분석 / 새로운전략 수립)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GS25 마케팅전략 분석 및 편의점시장 현황분석과 GS25 향후전략방향 3가지 제시
- GS25 마케팅 4P,SWOT,STP분석 및 코로나 이후 편의점산업 현황분석 및 GS25 향후전략 제시 - GS25 마케팅 연구
- 일본 이자카야 점포 `토리키조쿠` 한국 진출 분석
- [고객관리] 현대자동차 CRM시스템에 관한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