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내용, 주장,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Ⅲ.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내용

Ⅳ.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주장
1. 건국신화의 역사화 - 단군 문제
2. 한국사의 타율성론
3. 한국사의 정체성론

Ⅴ.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1. 1920년대
1) 신채호의 사론
2) 조선상고사 총론
3) 역사연구의 기본문제
2. 1930년대
1) 위당 정인보
2) 민세 안재홍
3) 호암 문일평
3. 1940년대
1) 홍이섭
2) 남창 손진태
3) 이인영

Ⅵ.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비판
1. 반도적 성격론에 입각한 타율성 이론 비판
2. 정체성 이론 비판
1) 조선 후기의 한국의 경제 구조가 정체 내지는 낙후되었는가
2) 중세 부재론(봉건제도 부재) 극복
3. 당파성론의 새로운 인식
1) 이중환 “택리지”
2) 안확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명치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 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 하자. 초기의 일선동조론 주창자였던 성야항은 ‘이전의 한반도가 일본의 지배 하에 있었다’는 점을 일선동조론의 주된 논거로 삼는다. 그는 또한 양국인의 언어구조가 동일하였다는 주장으로 자신의 논거를 보강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을 흔히 ‘식민사관’이라고들 부른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식민사관’이라 하면 우선 식민을 하는 쪽이 주체인지, 식민을 당하는 쪽이 주체인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사관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범세계적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역사적 현상인 식민주의, 또는 제국주의의 산물임을 명백히 하기 위하여 이를 ‘식민주의적 한국사관’, 또는 ‘식민주의적 한국사 인식’이라 부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동소(2003), 국어사 연구에서의 일제 식민 사관의 흔적, 구결학회
송찬섭(1992), 정체와 타율만을 강조한 식민사관,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유용식(1999), 식민사관의 형성과 확대과정,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이상태(1988), 식민사관의 성립배경과 본질, 자유평론사
이신(1986), 민족사관 정립에 관한 연구 식민사관 극복을 중심으로, 국방정신교육원
채수목(2008),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담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학
  • 역사관3) 시대구분맺음말머리말모든 역사적 사실들이 그러한 것처럼 역사학도 일정한 시대와 사회 속에서 형성된다. 남창 손진태의 신민족주의역사관 역시 그러하다.1945년 8월 15일 조선은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이했다. 그러나 이 해방은 또 다른 외세의 군사적 점령으로 인한 해방이었고 한반도 북쪽은 소련이 남쪽은 미국이 분할점령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외세의 분할 점령을 극복하고 통일국가를 건설해야 하는 과제를

  • [사회과 교육]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 사관1. 실증주의와 실증주의 사관 가. 실증주의나. 실증주의 사관2. 실증주의 사관의 학자들 가. 콩트나. 랑케3. 실증주의 사관의 한계 Ⅲ. 상대주의 사관1. 상대주의와 상대주의 사관 2. 상대주의 사관의 학자들가. E.H. 카 나. R.G 콜링우드다. 베네데토 크로체Ⅳ. 민족주의 사관1. 민족주의와 민족주의 사관 가. 민족주의나. 민족주의 사관다. 상대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2. 민족주의 사관의 학자들 가. 박은식나. 신채호3. 민족주의 사관 한

  • 한국역사의 인식 일제해방기의 역사인식
  • 주장하는 임나일본부설을 받아들이는 등의 한국의 역사학에 깊이 침투하여 한국의 역사 정신을 오염시키고 제죽주의자들의 침략에 논리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말살시키기도 하며, 일본인에게는 조선에 대한 멸시감을 불러일으켰고, 식민지 조선에서는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식민사관을 주입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해서 민족사학과 그 뒤에 이어 신민족사관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2. 민족주의

  • [한국근현대사]신채호, 박은식에 대하여
  •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과 신공왕후침공설(神功王后侵攻說) 일본서기에서 신공왕후가 고구려백제신라의 삼한을 침공하였다는 주장하는 것으로 임나일본부설을 입증하는 하나의 근거이다.을 비판하였는데 이로써 한국 근대역사학의 또 하나의 과제였던 식민주의사관과의 투쟁을 시작한 최초의 글이 되었다. 그리고 특히 주목할 것은 진화론적인 역사관이다. 신채호는 인류의 진화과정을 동물 중에서 인류가 이루어지는 단계, 금수와 경쟁하여 승

  • [한국의 사상과 전통] 신채호와 박은식 역사 근대화와 민족주의
  • 주장 3. 민족의 ‘독립’ + ‘국가보전’ = ‘자유’의 보존한계점 자강론 논리는 약육강식 인정 그렇다면 일본의 대한제국 침략도 자강론에 입각한 약육강식??? 정당화?사상과 역사관박은식은 구한말 역사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민족주의적 역사학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서술방식이 아닌 인과관계에 따른 설명, 분석, 비판의 방식을 개척하였고, 민족의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이고 저항적이며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