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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무형문화재의 의미

Ⅲ. 무형문화재의 기록과 보존
1. 기록영화의 제작
2. 기록책자의 발간

Ⅳ. 무형문화재의 해설
1. 무엇인가
2. 무형문화재(기능) 재연
3. 무형문화재 감상
4. 지역성
5. 유래와 역사성
6. 우수성과 가치
7. 전통계승을 위한 노력
8. 무형문화재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Ⅴ. 무형문화재와 중요무형문화재

Ⅵ. 무형문화재와 탈춤학습
1. 탈 탐구
2. 탈출탐구
3. 지역별분포
4. 세계의 탈

Ⅶ. 무형문화재와 지방향토축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각종 문화재는 일본의 침략과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많이 파손되고 일실되었다. 특히 무형 문화재는 거의 인멸되다시피 하던 것이 국가와 사회의 어려운 노력 끝에 그 명맥을 유지하고 원형을 복원하는 단계에 와 있다. 아울러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면서, 사회 일반에서는 우리 문화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연구 성과도 양과 질 모두에 있어서 괄목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동향과 함께 초등학교에서도 특히 사회과에서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조사 및 탐구를 학습 과제로 부과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의 우리 문화재에 대한 학습의 내면을 살펴보면 문제점이 하나 둘이 아님이 곧 드러난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하여 초등학생들의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가 거의 갖추어 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모두가 커다란 고통을 겪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무형문화재의 의미

무형문화재란 “우리나라에 전통적으로 전하여 내려온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 예술상 가치가 큰 것”으로 형체가 있는 유형문화재에 대칭되는 말이다. 유형문화재의 경우 형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발굴복원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나중에 복원이 가능하지만, 무형문화재의 경우는 보유자의 기․예능이 전수되지 않으면 영원히 복원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그 보존은 더 시급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ⅰ. 송준(2009), 한국 무형문화재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 고려대학교
ⅱ. 임재해(2007), 무형문화재의 가치 재인식과 창조적 계승, 한국민속학회
ⅲ. 임예림(2011), 무형문화재의 기록화 및 기록물 관리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ⅳ. 정상우(2009), 무형문화재 보호의 기본원칙과 법적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ⅴ. 최숙경(2010), 무형문화재 매체별 기록방법, 인문콘텐츠학회
ⅵ. 홍건표(2011),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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