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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1. 김기림과 박용철의 논쟁
2. 김기림과 임화의 논쟁

Ⅱ.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연극

Ⅲ.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음악
1. 인상주의(印象主義, Impressionism)
2. 원시주의(Primitivism)
3. 표현주의(Expressionism)
4.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5. 12음주의(Dodacaphonism)
6. 신즉물주의(Neue Suchlichkiet, 新卽物主義)
7.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8.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c, 電子音樂)

Ⅳ.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작곡가
1. 근대 음악
1) 드뷔시(Debussy, Claude Achille)
2) 라벨(Ravel, Maurice Joseph)
3) 쇤베르크(Arnold Sch*nberg)
4) 바르토크
2. 현대 음악
1) 스트라빈스키
2) 힌데미트(Hindemith, Paul)
3) 쇼스타코비치(Shostakovich, Dimitri Dimitrievich)

Ⅴ.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
1. 사실주의(Realism)
2. 인상주의
3. 실증주의(-사회주의)
4. 자연주의(Naturalism)
5. 다다이즘(Dadaism)
6. 아방가르드(Avant-Garde)
1) 전위 예술 운동
2) 이탈리아
3) 독일
4) 프랑스
5) 초현실주의 운동 전개
7. 제 1차 세계 대전 발발
8. 실존주의
9. 구조주의

Ⅵ.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철학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사(詩史)의 흐름에 대한 점검으로부터 시의 창작과정론 및 내용–형식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시 전반에 걸친 이론적 과제를 둘러싸고 각기 관점을 달리하는 세 명의 비평가에 의해 진행되었다. 김기림–임화–박용철로 대표되는 당시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가운데 벌어진 이 논쟁은 시단의 헤게모니뿐만 아니라 이론적 우위를 다투면서, 그들 간의 예술적․사회적 인식의 차이를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어 문제적이다.
이 논쟁에 관해서는 적지 않은 논자들에 의해 이미 상당한 연구성과를 얻은 바 있다. 애초 김윤식이 1973년 이 논쟁에 대해 명명하였거니와, 박용철의 문학을 다루는 자리에서 상당히 소상하게 해명한 바 있고, 또 김기림의 시론을 다루는 자리에서도 부분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김용직, 한계전, 문혜원, 이명찬 등도 역시 박용철의 시론을 해명하면서 이 논쟁을 부가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서준섭과 심선옥은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이 논쟁을 바라보았으며, 필자도 김기림과 임화를 다루는 글에서 부분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이 논쟁에만 초점을 맞춘 글로는 김시태, 윤여탁 등의 글이 있다.
이제 기교주의 논쟁을 논자별로 세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참고문헌
◈ 고승하, 작곡가 김영동의 창작음악에 나타난 사회성과 대중성의 근거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1993
◈ 백현미, 한국근현대연극사의 전통 담론과 근대성, 한국극예술학회, 2009
◈ 이명희, 근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2009
◈ 유병용, 근현대 민족주의 정치사상, 경인문화사, 2009
◈ 정종진, 한국근현대시의 역사와 동학사상,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 후외려 외 1명, 중국근현대철학사, 일월서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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