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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파생금융상품

Ⅱ. 기상파생상품
1. 최근 시장의 발전
2. 기상 파생상품 가격결정 모형
3. 기상 데이터의 분포 : 날씨의 추세, 계절성과 회고기간(Lookback Period)의 선택

Ⅲ. 보험파생상품

Ⅳ. 금리파생상품
1. Bond options
2. Caps and Floors
3. SW options

Ⅴ. 외환파생상품

Ⅵ. 내재파생상품

Ⅶ. 장외파생상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파생금융상품

파생금융상품이란 채권, 금리, 외환, 주식 등 기초금융자산으로부터 파생된 상품을 말한다. 즉, 전통적인 금융상품 자체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 아니라 금융상품의 장래 가격변동을 예상하여 만든 금융상품의 가격 움직임을 상품화한 것이다.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으로는 선물, 선물환, 옵션, 스왑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들 파생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옵션, 스왑 선물, 스왑 옵션 등 2차 파생상품 이외에도 약 1,200여 종의 상품이 있으며 세계시장 규모는 12조 달러에 이르고 있다.
시장경제 아래에서는 환율이나 금리, 주가 등의 변동으로 말미암아 자산의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그러나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면 미래 거래금의 단 몇 퍼센트에 불과한 위탁증거금만으로 이런 미래의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다.




≪ … 중 략 … ≫




Ⅱ. 기상파생상품

1. 최근 시장의 발전

기상 파생상품시장은 전형적으로 소수의 참여자와 큰 bid-ask스프레드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 100~150건의 거래가 이루어졌지만, 상반기에만 무려 800~1800건의 거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2. 기상 파생상품 가격결정 모형

기상 파생상품의 가격결정에는 몇 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직관적 이해를 통해 모형이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박광호, 버뮤단 옵션이 내재된 구조화 파생상품의 가격 결정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10
윤창준, 장외파생상품 가격 결정에 관한 사례 연구, KAIST, 2004
정환필, 파생금융상품의 회계정보에 관한 실증연구, 서강대학교, 2011
정대용, 실무자를 위한 금리 파생상품 : 투자전략과 리스크관리, 탐진, 2009
전상원 외 1명, 외환파생상품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2
황문연, 보험파생상품거래에 관한 연구, 손해보험협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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