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ELF의 위험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배경과 목적
Ⅱ. 본 론
1. ELF의 개념과 구조
2. ELF의 현황
1) ELF 현황과 증가 추이
2) ELF의 수익률 분포
3. ELF의 내재된 위험
1) 발행기관의 신용위험
2)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위험 및 시장위험
3) 중도 환매 위험
4. 리먼사태를 통해 본 ELF의 위험
1) 환매가 연기된 상품
2) 부실채권 및 펀드
3) 관련된 소송
4) 일부 ELF 투자자의 신용위험과 시장위험으로 인한 손실발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ELF의 내재된 위험
1) 발행기관의 신용위험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신용위험은 장외파생상품을 발행한 회사의 재무상황 및 신용상태의 악화, 부도 및 파산 등의 사건으로 인해 그 원리금을 제때에 받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발행기관 신용위험에 따른 분류<표3>에 따르면, 2008년 9월 16일 기준으로 장외파생상품 발행기관의 신용위험에 노출된 공모펀드 유형은 ELF, 글로벌PI, 글로벌헤지전략 등 3개 유형에 걸쳐 1,132개 펀드(설정액 10조 9,851억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발행기관의 위험에 90%이상 노출된 경우(Fully Funded) 와 아닌 경우(Unfunded)로 나눠서 살펴봤다. 즉, 리먼브러더스의 파산보호신청과 같은 신용위험 관련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펀드 투자자가 거의 100% 손해를 입는 경우와 아닌 경우로 구분했다. 장외파생상품 투자비중이 10%미만인 경우(Unfunded)는 35개 펀드, 설정액은 4,831억원으로 그 비중으로는 단지 4.4%에 불과했다.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해외 금융기관의 신용위험에 상당부분 노출된 경우(Fully Funded)는 총 130개 펀드가 1조 8,0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행기관을 국내, 해외, 국내외로 구분해 해외 금융기관의 신용위기가 얼마나 국내 펀드투자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조사해 봤다. 국내 발행기관의 신용위기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펀드는 전체의 87%인 980개(설정액 8조 7,540억원)에 달했다. 반면 해외 발행기관의 신용위기시 직접적인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는 펀드는 155개(설정액 2조 2,718억원)로 나타났다. 그 중 원금의 대부분이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펀드는 127개(설정액 1조 7,636억원)였다.
- 참고문헌
-
Ⅳ. 참 고 문 헌
-금융회사의 파생상품 운용에 따른 리스크 관리, 구정한, 한국금융연구원, 2009
-우리나라 외환금융시장 취약성 비교 분석, 신후식 economic issue brief NO.37, 2008
-펀드런 논란 1년에 대한 단상, 김재칠, 자본시장연구원, 2009
-장외파생금융상품 규제의 법리와 제도, 한국법제연구원, 2007
-금융환경변화와 은행의 경영안정성, 강종구, 금융경제연구원, 2007
-파생금융상품시장의 경제적 기능과 실증연구, 박창균, 한국개발연구원, 2002
-파생금융상품거래의 과세에 관한 연구, 이성우, 서울대학교대학원, 1997
-한국금융시장에서 파생상품 도입의 가격효과, 원재환, 금융연구, 2002
-파생상품에 대한 해석검토, 정영기, 한국회계연구원, 2000
-신용리스크 관리와 신용파생상품, 신귀식, 예금보험공사, 2003
-파생상품의 평가와 헤징전략, 김철중 윤평식, 탐진, 2003
참고사이트
-자산운용협회(http://www.amak.or.kr)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