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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격경쟁력과 균등화

Ⅲ. 가격경쟁력과 항공여객운송

Ⅳ. 가격경쟁력과 단일원산지

Ⅴ. 가격경쟁력과 자본주의적 생산

Ⅵ. 가격경쟁력과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험제품의 경우 가격 프리미엄의 설정근거는 탐색제품의 그것과는 다르다. 가령 어떤 제품의 구성속성이 구매후 사용에 의해서만 평가될 수 있는 것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구매자는, 자동차의 내구연한처럼, 구매전에 그 제품의 품질을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렇듯 대상 제품의 여러 가지 속성들이 그 평가에 불확실성(uncertainty)을 포함하고 있다면 구매자들로서는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재무적,심리적,신체적,성능적,사회적,시간적 위험을 느끼게 될 것이다. 구매자는 일단 위험을 지각하게 되면 이를 감소시키려 할 것이고 이에 따라 탐색속성제품의 경우에는 부가적인 정보추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경험속성제품의 경우 속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추가적인 정보탐색으로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가격이나 상표 등의 외재적 단서에 의존하여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려 하게 된다. 특히 가격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있어 온 가격-품질 연상 효과(price-quality association effect)에 의해 높은 가격이 좋은 품질임을 나타내는 품질보증 지표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가격경쟁력과 균등화

평균적인(또는 거의 평균적인 구성을 가진) 자본들의 경우에는, 생산가격은 가치와 일치하거나 거의 일치하며, 이윤도 그들이 생산하는 잉여가치와 일치하거나 거의 일치한다. 기타의 모든 자본들은, 그 구성이 어떠하든 간에, 경쟁의 압력 하에서 평균구성의 자본과 균등화되려 한다.
참고문헌
김병수 외 2명 : 가격경쟁력 확보의 비밀 : 생산 공정 아웃소싱, 매일경제신문사, 2008
박기임 : 주요 경쟁국과의 가격경쟁력 결정요소 비교, 한국무역협회, 2005
박선경 : 우리수출의 가격경쟁력 결정요소, 국제무역연구원, 2001
이재수 : 현수준에서도 가격경쟁력 현저히 저하, 전국경제인연합회, 2006
오정호 : 영상물의 수출전략과 가격차별화,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003
조진영 : 가격 경쟁력 확보에 사업 성패 달렸다, 종합유선방송위원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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