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개념][오개념 정의][학습모형][수학 오개념][과학 오개념]오개념의 정의, 오개념과 학습모형, 오개념과 수학, 오개념과 과학 분석(오개념, 오개념 정의, 학습모형, 수학 오개념, 과학 오개념, 선입관, 선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오개념의 정의
Ⅲ. 오개념과 학습모형
1. 발생 학습 모형
1) 예비 단계
2) 초점 단계
3) 도전 단계
4) 적용 단계
2. 순환 학습 모형
1) 탐색 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응용 단계
Ⅳ. 오개념과 수학
Ⅴ. 오개념과 과학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은 가자의 경험을 통해서 학습 이전에도 과학개념과 관련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선개념들은 과학교수학습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이 과학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과 오개념일 경우에는 학생의 고유한 인지 구조 때문에 과학학습에 의해서도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수업에 임하기 전에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은 어떤 것인가, 개념 또는 오개념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는가, 또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법은 무엇인가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문충식과 권재술, 1992).
Driver(1985)에 의하면 학습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일어나는 개념의 변화이며, 이러한 개념의 변화에 의한 학습은 경험중심의 학습 과제, 학습자들 사이의 토론을 통한 학습법,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개념의 현장 및 확장, 과학 지식에 의한 대체적 지식 체계의 교체를 위한 학습 지도 자료와 전략 등에 의해서 촉진 될 수 있다고 한다(최주영, 1994).
≪ … 중 략 … ≫
Ⅱ. 오개념의 정의
일반적으로 과학교육에서 오개념은 학생들이 선입관(선개념)이 학습 후에 과학적 개념이 형성되지 않고, 인지구조 속에 비과학적 개념의 형태로 남아있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과학 학습에서 오개념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학습자 요인과 환경 요인에 의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승일(2002), 오개념 극복을 통한 운동의 법칙 이해, 한국교육방송연구회
권재술, 김범기(1993), 과학 오개념 편람,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연구실
심상용(1998), 오개념 조사에서 제시되는 문항형태별 학습자 반응 특성,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하 외 1명(2011), 학습자의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PCK,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정완호(1993), 한국 고등학생의 생물 오개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한종희(1997),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과 오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