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개념][오개념 정의][학습모형][수학 오개념][과학 오개념]오개념의 정의, 오개념과 학습모형, 오개념과 수학, 오개념과 과학 분석(오개념, 오개념 정의, 학습모형, 수학 오개념, 과학 오개념, 선입관, 선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오개념의 정의

Ⅲ. 오개념과 학습모형
1. 발생 학습 모형
1) 예비 단계
2) 초점 단계
3) 도전 단계
4) 적용 단계
2. 순환 학습 모형
1) 탐색 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응용 단계

Ⅳ. 오개념과 수학

Ⅴ. 오개념과 과학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은 가자의 경험을 통해서 학습 이전에도 과학개념과 관련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선개념들은 과학교수학습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이 과학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과 오개념일 경우에는 학생의 고유한 인지 구조 때문에 과학학습에 의해서도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수업에 임하기 전에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은 어떤 것인가, 개념 또는 오개념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는가, 또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법은 무엇인가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문충식과 권재술, 1992).
Driver(1985)에 의하면 학습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일어나는 개념의 변화이며, 이러한 개념의 변화에 의한 학습은 경험중심의 학습 과제, 학습자들 사이의 토론을 통한 학습법, 학습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개념의 현장 및 확장, 과학 지식에 의한 대체적 지식 체계의 교체를 위한 학습 지도 자료와 전략 등에 의해서 촉진 될 수 있다고 한다(최주영, 1994).




≪ … 중 략 … ≫




Ⅱ. 오개념의 정의

일반적으로 과학교육에서 오개념은 학생들이 선입관(선개념)이 학습 후에 과학적 개념이 형성되지 않고, 인지구조 속에 비과학적 개념의 형태로 남아있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과학 학습에서 오개념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학습자 요인과 환경 요인에 의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승일(2002), 오개념 극복을 통한 운동의 법칙 이해, 한국교육방송연구회
권재술, 김범기(1993), 과학 오개념 편람,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연구실
심상용(1998), 오개념 조사에서 제시되는 문항형태별 학습자 반응 특성,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하 외 1명(2011), 학습자의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PCK,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정완호(1993), 한국 고등학생의 생물 오개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한종희(1997),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과 오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6
  •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평형화 과정으로 유도된다. 보통, 순환학습 모형에서 학습활동은 주로 학생들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ㆍ개념도입의 단계: 개념도입 단계는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를 도입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갈등은 해소될 수 있지만, 완전한 평형에 이르기보다는 여전히 어느 정도의 비평형 상태가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7
  • 개념이 확장되는 단계이다. 개념분화모형은 제시되는 개념이 구체적인 개념이어야 하므로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의 과학교수학습에 효과적이다. 개념분화모형이 도입, 증명, 적용의 순서로 학습이 이루어짐과 반대로 개념교환모형에서는 선입개념 인식, 인지갈등유발, 인지갈등해소의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즉, 개념변화모형에서 수업은 학습자의 선입개념을 올바른 형태로 수정하는데 그 목적을 갖는다. 선입개념이란 오개념이라고도 하며 학생

  • 과학교육론 정리 Part20
  •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평형화 과정으로 유도된다. 보통, 순환학습 모형에서 학습활동은 주로 학생들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ㆍ개념도입의 단계: 개념도입 단계는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를 도입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갈등은 해소될 수 있지만, 완전한 평형에 이르기보다는 여전히 어느 정도의 비평형 상태가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Ⅰ. 개요Ⅱ. 지도성의 유형1. 과업중심2. 인간중심1) 효율적 지도성2) 과업중심 지도성3) 인화중심 지도성4) 비효율적 지도성Ⅲ. 교수학습지도안의 적용1.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의 필요성2.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

  • [과학과][탐구학습]과학과 성격, 내용,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 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분석Ⅰ. 개요Ⅱ. 과학과의 성격Ⅲ. 과학과의 내용1. 자연현상을 다룬다2. 과학적 탐구방법에 근거한다3. 비교적 반증 가능하다4. 지식 체계가 논리적으로 거의 완벽하다Ⅳ.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1. 인지갈등의 유형2. 인지갈등 수업 전략의 적용 절차Ⅴ.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1. 탐색단계2. 용어 도입단계3. 개념 적용단계Ⅵ.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1. 발견수업모형의 정의2.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