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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거버넌스
1. 공간상의 특징이다
2. 뉴 거버넌스의 특징을 갖는다
3. 참여에 의한 특징이다
4. 내용상의 특징이다

Ⅲ. 사이버문학

Ⅳ. 사이버교육

Ⅴ. 사이버가정학습
1. 사이버 가정학습 체제는 가정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지역 도서관과 공부방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
2. 사이버 학습체제 운영 지원 인력의 확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3. 공교육과 사교육을 차별화하는 사이버 가정학습체제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4. 사교육(학원)문화 중에서 학생들의 참여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요인을 찾아내 사이버 학습체제에 포함시켜야 한다

Ⅵ. 사이버마케팅

Ⅶ. 사이버성폭력

Ⅷ. 사이버성희롱
1.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부터 재미에 대한 충동이 항상 따라 다닌다
2. 철저하게 자기 감정과 욕구에 충실하다
3. 과장된 행동이나 표현이 많다
4. 사이트마다 부여하는 행동가능성(affordance)이 다르다

Ⅸ. 사이버시민사회운동

Ⅹ. 사이버중독

Ⅺ. 사이버펑크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 공간에서의 주체와 정체성의 문제에 관한 김혜인의 연구는 개인의 정체성을 모더니즘에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는 이론가들의 철학적 논의를 통해 먼저 살펴보고 있는데, 근대사회의 이성적 자아에 부과된 고정된 것으로 보았던 정체성은 비판 사회 이론에 의해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의미화하는 성찰적 과정에서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재인식되었다. 근대 사회의 여러 철학적 이론들은 갈수록 복잡하게 분화되는 사회현상을 인식하면서 주체 역시 사회적 맥락을 내재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개념화시켜왔다. 대표적으로, 알튀세의 호명이론이나 라깡의 욕망이론 등 맑스주의와 구조주의에서 후기 구조주의에 이르는 이론가들의 주체 형성에 대한 설명은 주체가 늘 새롭게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그것이 심리내의 역동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정체성이 다양하게 형성됨을 강조한다.
이러한 논의는 주관적 주체가 하나의 이데올로기, 환상일 뿐이라고 부정하면서 한없이 불안한 것, 탈중심화된 것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진다. 장 보드리야르(1981)의 시뮬라시옹(simulation)처럼 실재를 대체하는 복제물이 더 실재처럼 느껴지는 포스트 모던 사회에서 주체는 이미지,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체성을 구성한다. 이는 미디어가 주도하는 이미지 과잉의 사회는 주체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개인은 현란한 광고만큼이나 다양한 정체성을 선택하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재구성할 수 있다는 인식은 tv와 같은 일방향 미디어 시대를 지나 쌍방향의 정보양식-제2미디어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른 측면에서 주체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게 한다.
참고문헌
▷ 김은경(2001), 사이버 성폭력의 현실과 쟁점들,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 구덕회(2009), 사이버가정학습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 이기엽(1996), 사이버마케팅의 전략적 고찰,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
▷ 이용욱(1998), 전자언어, 버추얼 리얼리티, 그리고 사이버 문학, 버전업
▷ 이윤주 외 1명(1996), 사이버펑크 스타일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 하승창(2001), 사이버 시민사회운동의 현황과 과제, 내나라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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