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품질시스템][품질인증제도][품질경영]품질과 품질시스템, 품질과 품질인증제도,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서비스, 품질과 품질평가, 품질과 품질차별화, 품질과 품질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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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품질과 품질시스템

Ⅲ. 품질과 품질인증제도
1. 인증 신청
2. 품질매뉴얼 심사
3. 본 심사
4. 인증서 발급
5. 사후관리 및 재심사

Ⅳ.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Ⅴ. 품질과 품질경영

Ⅵ. 품질과 품질서비스

Ⅶ. 품질과 품질평가

Ⅷ. 품질과 품질차별화

Ⅸ. 품질과 품질공학
1. 제품설계
1) 시스템설계
2) 파라미터설계
3) 허용차설계
2. 공정설계
1) 시스템설계
2) 파라미터설계
3) 허용차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비스에 대한 경험은 서비스 품질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데, 소비자들은 기대하는 서비스와 제공받는 서비스를 비교하여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Grönroos 1984) 즉 주어진 서비스의 인식된 품질은 품질 평가과정의 결과가 되며, 이때의 평가과정은 소비자가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자신이 경험한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맥락에서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 (1985)는 소비자들이 인식한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기업이 제공하여야 한다고 느끼는 소비자들의 기대와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의 성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하는데서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대와 서비스 인식을 비교한 결과 서비스 품질이 인식되는데, 이것은 소비자의 기대와 인식사이에 있는 不一致의 程度와 方向이라고 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품질과 품질시스템

적절성(suitability)이란 사전적인 해석을 빌리자면 얼마나 잘 맞는가, 어울리는가, 적당한가, 알맞은가, 걸맞는가, 몸에 맞는가 등의 의미를 뜻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가 품질시스템에 대하여 쓰일 때에는 주로 회사의 규모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품질시스템이 적절하다는 뜻은 다음과 같은 상태를 말한다.
품질시스템이 회사의 품질방침을 달성하기에 알맞다(알맞은 형태이다).
품질시스템이 회사의 규모에 (딱) 어울린다.
품질시스템이 회사 또는 경영자가 달성하려는 목표(Goal)에 알맞은 도구로 인식된다.
품질시스템이 회사의 사업성격과 딱 들어 맞는다 등등.
따라서 남의 회사의 옷을 가져다가 별로 수선하지 않고 입었다면 우리회사와 맞지 않는 이상한 모습으로 보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민규(2002), 품질인증실무, 상조사
◈ 김종락(2006), 서비스품질 차별화 전략이 고객 충성도제고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 구자항, 황병호(2011), 중소기업을 위한 품질경영 시스템, 기전연구사
◈ 이상복(1998), 품질공학 개념 분석 KISTI, 한국품질경영학회
◈ 이상복(2012), 품질이야기, 이레테크
◈ 최재성(1997), 공공조직 및 비영리조직에서의 품질경영(TQM)과 이에 대한 자기진단식 평가방법, 장애인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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