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비관세][관세평가제도][관세사][관세장벽][제네바관세협정]관세와 비관세, 관세와 관세평가제도, 관세와 관세사, 관세와 관세협력이사회, 관세와 관세장벽, 관세와 제네바관세협정(GATT), 관세와 메츨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관세와 비관세
1. 비관세장벽의 개념 및 특성
2. 비관세장벽의 종류
1) 수량제한
2) 수출자율규제
3) 수입과징금
4) 수입담보금
5) 수출입 링크제
6) 국가무역
Ⅱ. 관세와 관세평가제도
1. 관세평가제도의 법적 근거
2. 관세평가제도의 변천과정
1)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2) 브뤼셀 평가협약
3) GATT 및 WTO의 신평가 협약
Ⅲ. 관세와 관세사
Ⅳ. 관세와 관세협력이사회
1. 이사회
2. 정책위원회
3. 감시위원회
4. 평가위원회
5. 품목분류위원회
6. 재정위원회
7. 원산지 기술위원회
8. 과학자 소위원회
9. HS심의위원회
10. 사무국
Ⅴ. 관세와 관세장벽
Ⅵ. 관세와 제네바관세협정(GATT)
Ⅶ. 관세와 메츨러
1. 메츨러 역설의 개념
2. 메츨러 역설의 의의
3. 이론적 근거 제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관세와 비관세
1. 비관세장벽의 개념 및 특성
비관세장벽이란 국제무역의 흐름을 왜곡하는 관세 이외의 모든 무역정책의 수단을 의미한다. GATT는 비관세장벽을 무역량이나 무역의 상품구성 및 무역대상지역 등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관세 이외의 모든 정부 및 민간의 정책과 관례라고 규정한다. 따라서 비관세장벽은 형태 및 영향이 복잡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통일되게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렇지만 수입에 대한 비관세장벽은 다음의 효과를 가진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첫째, 외국 수출상이 수입국에 상품을 판매하는 비용을 인상시킨다.
둘째, 수입허가량을 제한한다.
셋째, 외국의 수출상과 국내의 수입상에게 고도의 위험을 부담시켜 수입품의 가격 인상과 수입수량의 감소를 달성한다.
2. 비관세장벽의 종류
비관세장벽을 크게 직접적인 비관세수단과 간적접인 비관세수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직접적인 비관세수단이란, 무역의 흐름을 명시적으로 제한할 목적으로 고안된 수단을 말하며 이는 수량적, 재정적 및 행정적 비관세수단으로 세분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관세와 관세평가제도
1. 관세평가제도의 법적 근거
關稅評價에 대한 法源으로서는 國際法과 國內法으로 구분되는데, 현행 관세의 부과징수는 국내법인 關稅法 제17조~제37조에 의거 이루어지지만 우리나라의 대외무역증진 또는 산업정책상으로 필요할 때에는 특정국가 또는 국제기구와 관세에 관한 협상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조약과 關稅法의 경합이 있을 때에는 그 조약이 우선 적용되도록 하는 조약우선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태인, 관세소송 이행시 관세사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연구원, 2005
김기섭, 관세협력이사회의 품목분류결정의 국내법상 효력, 서울지방변호사회, 1989
손정준, 관세평가제도의 성과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건국대학교, 2008
유병휘, 관세장벽과 그 한계성, 비지네스, 1966
위영남, GATT 제3조하의 통등상품 개념의 해석과 적용, 부산대학교, 2011
KOTRA, 주요국의 서비스분야 비관세 장벽,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