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성북동 비둘기][시인 김광섭][작품분석]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원문,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흐름,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작품분석,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작품감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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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원문

Ⅲ.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흐름

Ⅳ.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작품분석
1. 제1연
2. 제2연
3. 제3연

Ⅴ. 시인 김광섭 시 성북동 비둘기의 작품감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대인을 비추어 주는 거울이며, 그에 대한 관찰자 내지 비판자로 형상화되어 있다.
기․서․결 3연으로 구성된 이 시는 1․2연에서 묘사를 통해 비둘기의 처지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다음, 3연에서 명시적으로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번지가 새로 생겼다'는 표현은 주택가가 들어섰다는 뜻이지만, 문명의 침투로 인한 자연의 파괴를 의미하며, '번지가 없어졌다'는 표현은 비둘기가 보금자리를 잃어버렸음을 뜻한다. 또한,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 '채석장 포성' 등은 현대 문명의 병폐를 의미하며, '가슴에 금이 갔다'는 것은 이러한 문명의 병폐로 인해 파괴된 인간성, 즉 사랑이나 평화가 모두 사라졌음을 뜻한다. 그리고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와 '아침 구공탄 굴뚝 연기에서 향수를 느끼다가'와 같은 구절은 현대 문명에 의해 파괴된 인간 존재의 애처로움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기계 문명으로 인해 점차 세속화되어 가는 현실 속에서, 이제는 '사랑과 평화의 사상까지 / 낳지 못하는 쫒기는 새'가 되어 버린 그들이 '금방 따낸 돌 온기에' '향수'를 느낄 수밖에 없는 비극적 정경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이 시는 인간에 의해 저질러진 자연의 파괴로 말미암아 생존의 터를 상실한 비둘기가 채석장 포성에 지향없이 쫓기며 넉넉했던 옛날을 그리워하는 비극적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오늘날의 황폐화된 인간 삶과 그에 대한 연민을 통해 참다운 삶의 회복을 희구하는 한편,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는 사랑과 평화가 상실되어 가는 현대의 비극적 상황의 폭로와 고발에 있는 것이 아니라, '비둘기'를 통해서 현대 문명의 비정함과 소외의 비극을 제시하여, 사랑과 평화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과 인간성 회복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희(2002), 김광섭의 시의 언어학적 분석 : 성북동 비둘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김광섭(1968), 성북동 비둘기, 한국문인협회
* 김갑기(2004), 생태론적 시학 - 성북동 비둘기를 위하여,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 박호영(2010), 김광섭 초기시의 낭만적 특성연구 : 환상과 유토피아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학회
* 신정아(2004), 김광섭의 시집 성북동 비둘기 연구, 충북대학교
* 송기한(2010), 김광섭 시의 자연과 그 근대적 의미 연구, 한중인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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