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모델링, 비디오와 비디오테이프, 비디오와 비디오저널리즘, 비디오와 비디오아트, 비디오와 뮤직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교육매체, 비디오와 비디오사회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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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2. 비디오 디스크 이용 시스템
3. 컴퓨터의 역할에 따른 시스템

Ⅱ. 비디오와 비디오모델링

Ⅲ. 비디오와 비디오테이프
1. 수평해상도
2. 주사선(Scanning Line)
3. VHS
4. VHS - C
5. S-VHS
6. S-VHS - C
7. 8mm
8. HI-8mm
9. BETACAM
10. Digi BETACAM
11. Digital 6mm

Ⅳ. 비디오와 비디오저널리즘

Ⅴ. 비디오와 비디오아트

Ⅵ. 비디오와 뮤직비디오

Ⅶ. 비디오와 비디오교육매체
1. 비디오 교육매체의 특징
2. 비디오 교육매체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비디오 교육매체의 종류
1) 다큐멘터리
2) 몰래카메라
3) 비디오 추적차트
4) ROLE PLAY
5) DRAMA TYPE

Ⅷ. 비디오와 비디오사회운동
1. 비디오 테크놀로지의 등장과 미디어 민주주의의 확대 = 태동기의 테크놀로지
1) 비디오 테크놀로지의 특징
2) 미디어 민주주의
3) 실험의 시작
2. 새로운 운동 구조의 형성
1) 퍼블릭 엑세스
2) 독립 제작자군의 형성
3) 자본주의의 지구화와 비디오 운동의 국제적 진전
3. DV테크놀로지의 등장과 다채널 구조로서의 뉴 미디어 산업
1) DV의 등장에 따른 제작, 배급 체계의 변화
2) 신자유주의의 공세와 다채널구조
4. 대안적 비디오의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 연결하는 시스템이 최초의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이다. 프로그램 사용 환경인데, 주요 하드웨어 구성 요소는 VCR과 비디오 모니터, 컴퓨터와 컴퓨터 모니터, 컴퓨터와 VCR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 보드이다. 학습자는 비디오 테잎과 컴퓨터 디스켓, 그리고 학습안내서(Manual)를 가지고 컴퓨터의 입력 장치(키보드나 마우스 등)를 통해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프로그램을 학습해 나간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컴퓨터, VCR, 모니터, 비디오 테잎을 제작하기 위한 비디오카메라 및 비디오/오디오 편집기가 필요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손쉽게 해주는 저작도구(Authoring tool)가 필요하다. 비디오 테잎을 새로이 제작할 수도 있지만, 기존의 비디오 테잎을 선정하여 인터액티브 프로그램으로 개작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나 비디오디스크를 제작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덜 든다는 점이 있다.
반면에 필요한 부분으로의 접근 시간(Access time)이 너무 길고,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테잎의 질이 저하되고, 또한 오랜 기간의 보존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초기에는 기존의 비디오 테잎을 이용하여 인터액티브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았으나, 근래에는 학교 실습용이나 연구용 이외에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강홍규, 디지털시대의 비디오 저널리즘 연구, 중부대학교 예술·체육문화연구소, 2004
김미교 외 1명, 비디오아트 형성과정에서 고찰해본 '인간화된 예술'의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영상학회, 2012
서계숙, 뉴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의 새로운 가능성, 한국기초조형학회, 2012
오현아, 인터액티브 비디오 프로그램 개발 기법, 한국교육공학회, 1991
이성용 외 1명,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1
한성훈, 비디오테이프의 증거능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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