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서양철학)의 개요,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소피스트,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소크라테스, 서양사상(서양철학)과 포이에르바하, 서양사상(서양철학)과 플라톤, 마르크스,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에피쿠로스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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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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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양사상(서양철학)의 개요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헬레니즘시대
1) 스토아학파(금욕주의)
2) 에피쿠로스학파(개인적 쾌락주의)
5. 칸트의 절대주의(법칙주의)윤리설
6. 생의 철학 : 쇼펜하우어
7. 실존주의
8. 슈바이처
Ⅱ.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소피스트
Ⅲ.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소크라테스
Ⅳ. 서양사상(서양철학)과 포이에르바하
Ⅴ. 서양사상(서양철학)과 플라톤
Ⅵ. 서양사상(서양철학)과 마르크스
Ⅶ. 서양사상(서양철학)과 에피쿠로스학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양사상(서양철학)의 개요
1. 소크라테스
◈ 악행의 원인 → 무지의 결과, 무지에 대한 자각 역설
◈ 지덕일치(지덕복 합일설)
◈ 참된 앎(진지)에 대한 탐구 →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음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봄
2. 플라톤
인간의 영혼을 이성과 기개 및 정욕으로 구분
3.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이성의 역할 중시) + 주의주의(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선한 행위를 하겠다는 도덕적 실천의지가 중요)
◈ 중용(이성에 의하여 충동이나 정욕, 또는 감정을 억제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 덕)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봄
4. 헬레니즘시대
개인적 안심입명을 추구(개인주의), 세계시민주의
1) 스토아학파(금욕주의)
◈ 검소한 생활과 자족적인 삶을 강조
◈ 마음의 동요가 없는 상태(부동심의 경지)를 이상으로 삼음(정념이 없는 마음의 상태: Apatheia)
2) 에피쿠로스학파(개인적 쾌락주의)
◈ 순간적인 쾌락(그리스 키레네학파)보다는 정신적이고 지속적인 쾌락 중시
◈ 쾌락은 행복한 삶을 형성하는 시작이자 끝(쾌락은 유일한 선, 고통은 유일한 악, 인생의 목적= 쾌락 = 행복)
◈ 마음의 평온한 상태를 이상으로 삼음(Ataraxia)
5. 칸트의 절대주의(법칙주의)윤리설
노인을 공경해야 한다는 도덕 규칙을 존중 → 모든 인간이 목적의 주체로서 공존하는 사회 체계를 강조(목적의 왕국)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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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준, 아크라시아 가능성 논쟁 :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새한철학회, 2010
강대석, 마르크스의 포이에르바하 비판, 대구가톨릭대학교가톨릭사상연구소, 1990
마르셀로 무스토, 마르크스 소외 개념에 대한 재논의, 경상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1
윤병렬, 플라톤 철학의 선-형이상학적인 구조,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2011
이창대, 에피쿠로스학파 인식론에서 사유의 에피볼레와 비감각적인 것들, 한국서양고전학회, 2005
유현수, 소피스트와 역사교육, 웅진사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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