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21C(21세기)의 리더십(리더쉽), 21C(21세기)의 사회변화, 21C(21세기)의 기업조직, 21C(21세기)의 경영, 21C(21세기)의 소비시장, 21C(21세기)의 마케팅, 21C(21세기)의 감성, 21C(21세기)의 직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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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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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1C(21세기)의 리더십(리더쉽)
Ⅱ. 21C(21세기)의 사회변화
1.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는 동전의 양면
2. 남자는 도태되는 종, 성차별 해소
3. 지식사회는 다원사회
4. 지식경영, 명령과 통제의 종말
5. 정보수집능력/지식가공능력/학습능력
1) 지식과 정보의 수집능력
2) 그 정보와 지식들을 가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지식가공능력
3) 끊임없이 배우는 학습능력
Ⅲ. 21C(21세기)의 기업조직
1. 다양성, 창의성이 강조됨
2. 열린 조직, 유연한 조직 학습 조직
3. 아웃소싱과 유사개념들
1) 하청
2) 업무대행
3) 외주
4) 분사화
5) 컨설팅(consulting)
6) 근로자파견
Ⅳ. 21C(21세기)의 경영
Ⅴ. 21C(21세기)의 소비시장
Ⅵ. 21C(21세기)의 마케팅
Ⅶ. 21C(21세기)의 감성
Ⅷ. 21C(21세기)의 직업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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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1C(21세기)의 리더십(리더쉽)
시간적 흐름 이면에 커다란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대변혁의 흐름이란 Alvin Toffler의 “제3의 물결”, 즉 산업사회로부터 정보화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21세기 초에 닥칠 “제4의 물결”에 대비해야 한다는 견해가 등장하고 있다.
제3의 물결이라는 급류를 타고 있는 우리는 1년 후를 내다보기 힘든 변화의 불확실성(uncertainty), 즉 복잡하면서도 빠른 역동적 환경 변화에 현기증마저 느낄 지경이다. 여기서 환경변화의 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자.
먼저 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른 경제 자유화,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행으로 촉발된 무한 경쟁의 양상은 과거와 비교가 안 될 정도다. 이러한 경쟁 체제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경쟁 회사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잠재력까지 극대화시켜 개발할 수 있는 효율적 인적자원관리(Pfeffer, 1994)와 리더십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종업원들이 업무에 전념하여 몰입(commitment)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는 리더십의 변화가 요청된다.
정치적 환경 변화는 민주화(democratization)와 여성의 해방으로 요약할 수 있다. 민주화는 조직 의사결정의 권한이 상층부에 집중되는 집권적 조직으로부터 조직 하층부에 상당부분 위양되는 분권화(decentralization)되는 추세로 나타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분권화는 조직 구성원간에 권력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분권화의 진전은 리더십의 공유(shared leadership)를 수반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가 과거의 수직적 관계로부터 수평적 관계로 이행한다. 또한 여성의 해방은 조직의 핵심에서 소외되었던 여성의 참여가 증가되는 현실에서 나타난다. 미국의 경우 법과대학원과 경영대학원의 경우 1/3 이상이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이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의 변화는 상황에 요구되는 리더십의 변화를 요구한다.
기술적 환경은 가속화와 첨단화로 그 변화를 요약할 수 있다. 21세기 기술의 혁신 속도는 지난 20세기 동안의 변화속도의 100배에 달할 만큼 기술 발전의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한 정보기술의 혁신은 정보관리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지식경영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즉 지식노동자의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자율이 요구되는 지식노동자의 관리를 위해 종전과 다른 방향의 리더십이 요청된다.
21세기 사회적 환경의 변화의 추세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다원화 : 사회를 구성하는 하위 시스템이 다기해지고 상호 관계가 증가한다.
∙ 다양화 : 사회구성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의 다양화와 함께 욕구가 다양화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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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요시게 나오히로 외 1명, 21세기의 세계의 비전과 리더십, 평택대학교 피어선기념성경연구원, 2008
ⅱ. 김유배 외 1명, 21세기 직업 전망과 직업능력개발의 과제, 한국직업교육학회, 1999
ⅲ. 김충렬 외 1명, 21세기 마케팅, 형설출판사, 2009
ⅳ. 오정훈, 21세기 한국경제 이렇게 바뀐다 Ⅲ, 소비시장의 새흐름, LG경제연구원, 2000
ⅴ. 윤동진, 21세기 기업조직과 경영자의 역할, 포스코, 1994
ⅵ. 홍재호, 21세기 사회변화의 전망과 교육의 방향, 공주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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