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2) 미국사회사업연감
학교사회복지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
(3) 알렌미어즈( Allen-Mears, 2002)
아동․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능력이 있고, 변화에 잘 적응하며, 계속적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장을 제공하는 학교의 중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도와서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5) 전재일 외(1997)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요한 임무를 원활히 수행케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지을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다
(6) 한인영 외(1997)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사업의 살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분야이다.

참고문헌
1)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http://high017.blog.me/120015566533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 론우리나라는 1990년에 유엔의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가입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협의된 아동복지의 수준을 준수하여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되었다. 이 협약은 모든 아동의 기본적 생존권 외에 건전한 가정환경에서 양육될 권리, 교육과 보건에 관한 권리,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권리, 아동학대로부터의 보호, 노동력 착취금지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수준은 이러한 국제

  • [사회복지]소년소녀가족(소년소녀가장)의 현황 및 개선방안과 사례를 통한 효율적 복지방안
  • 과제Ⅷ. 소년소녀가족 아동복지사업의 현황 1. 소년소녀가족 아동복지사업의 의의 2. 정부지원 복지대책3. 민간지원 복지대책4. 서비스 유형에 따른 복지대책5.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Ⅸ. 복지대책 및 지원사업의 문제점1. 대상자 선정과 생계지원 2. 그룹홈 3. 가정위탁보호 4. 후견인 제도 Ⅹ.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아동복지사업의 개선방안1.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2. 보호유형에 따른 개선방안 3. 편부모가족 지원 강화4.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및 지역사회가 이들 가정의 부모 역할을 경제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지지하거나 보충하지 않는다면 가족해체로 인한 요보호아동의 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꾸어 표현하면, 양육환경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Kadushin(1974)의 개념을 기초로 하여, 아동복지서비스를 부모의 역할을 지지․보충․대리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자 한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사회복지서비스마. 빈곤아동 관련법3. 빈곤아동의 문제점가.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나.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4. 빈곤아동 문제의 해결방안가.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내용나. 우리나라의 실천적 대책다.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1. 빈곤아동의 개념가. 빈곤아동의 발생 배경우리나라의 경우 빈곤문제는 급속한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사회적 주목을 받지 못했다1997년 말의 IMF 경제위기를 계기로 빈곤은 중요한 사회적

  • 영국과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비교
  • 목 차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역할 Ⅴ. 영국의 학교사회사업 시기 Ⅵ. 한국 학교와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비교 및 문제점 Ⅶ. 외국 학교 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청소년기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이루어지는 시기.학교 - 생활 장소인 동시에, 청소년 문화가 생성․발전․소멸되는 장소정서적․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보다 더 중요한 이유로 인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