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과 물류정보기술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물류정보의 개념과 물류정보의 종류 및 특성을 비롯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물류정보시스템 중에서 창고관리시스템
(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
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음. 또한, 물류정보기술의 종류로 EDI, WMS, POS, 바코드, RFID, GPS, GIS 등에 대해 핵심적 내용을 설명한 자료임
목차
제1절 물류정보
제2절 물류정보시스템
제3절 물류정보기술의 기능 및 종류
[참고자료]
[참고1] 창고관리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
[참고2] EDI의 장점과 장애요인 및 EDI의 발전
[참고3] 바코드(Bar code)
본문내용
제1절 물류정보의 개요

1. 물류정보의 개념

- 기업내부적으로 물류정보는 전체적인 물류활동의 원활화를 위해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류활동인 하역, 운송, 보관, 포장 등을 결합하여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물류활동임
- 물류정보는 전산화를 통하여 물류를 시스템화하여 과학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원료 조달에서 완제품의 최종 수요자에게 인도되기까지의 각 물류기능을 연결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

☞ 즉, 물류에 있어서 주문 받은 상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운용을 통한 총물류비의 절감과 물류의 제반 활동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물류정보 시스템
  • 물류의 일관운송체제를 위해 화물의 집하, 배송, 운송, 보관, 하역 등 각 하부시스템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물류정보시스템의 확립이 필요5) 물류의 기본적인 인식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물류거점의 통폐합에 따른 네트워크의 형성이나 물류의 공동화를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발,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하여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6) 물류정보의 종류와

  • 유통합리화사업(유통물류합리화사업)의 사업계획서, 유통합리화사업(유통물류합리화사업)의 지원계획, 유통합리화사업(유통물류합리화사업)의 융자신청서, 유통합리화사업(유통물류합리화사업)의 신청절차 분석
  • 정보시스템구입비 00백만원, 파렛트랙 공사비 00백만원 등)자금(시설 및 운전자금) 조달계획 : ※자체조달금액과 기금신청금액을 구별하여 기재시설도입물류정보시스템 도입의 경우- “유통정보화”의 “시설도입” 참조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와 정합성을 갖는 표준화 설비 도입의 경우- “물류표준화․자동화”의 “시설도입” 참조집 배송센터건립의 경우- “집 배송센터건립”의 “시설도입” 참조5) 물류신기술개발사업 추진계획사업명

  • [경상]공급사슬관리의 정보기술
  • 정보기술2-1. EAN시스템 1)종류-EAN(Eurpean Article Number) : 13/8-KAN(Korean Article Number) :13/8-UPC(Universal Product Coder) :12/82)유통업무의 정보화 및 자동화, 제품관리, e-Business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이며 중요한 기술기반요소. 3) 기업 간 공통 사용, 정보의 공유, 검색용 키 코드, 업무 및 재고관리의 효율성제고, 경비의 절감 . 4) 입출고 시간 단축, 물류정보의 자동화로 업무효율 증대, ERP연계. 5)13: 국가식별코드 3자리, 제조업체코드 4자리, 상품 품목 5자리, 정

  • [마케팅][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마케팅 개념,영역, 마케팅 형성,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 배경,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 사례
  •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전통적으로는 기술적인 문제의 해결, 장비의 설치, 제품 사용을 위한 고객 훈련, 유지와 보수 등이 활용되었다. 이제 고객의 사용가치를 높이거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고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 프로그램, 리베이트, 보너스의 제공 등이 사용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물류관리시스템, 주문시점과 처리과정을 알려주는 전자정보교환시스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추가적 상품이나 원자재를 알려주는 전문가시스템

  • 월마트, 베네통 SCM 해외사례
  • 물류시설은 베네통의 성공비결을 대변해주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베네통의 물류창고시스템의 작동은 크게 3가지 범주에서 살펴볼 수 있다정보 처리 기능 – 전세계 베네통 고객으로부터 주문 받는 것부터 시작한다. 주문은 네트워크로 직접 연결돼 주문명세표에 자동입력 되게 된다. 다음으로 생산계획 설정이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포장의 종류와 매장단위의 라벨명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이러한 모든 작업이 카스뜨레뜨 컴퓨터의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