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 4p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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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P분석

1. product (상품)
(1) 최신 트렌드 + 보다 낮은 가격 + 편안한 실루엣에 세련미 첨가 = 각 국 사람들이 쉽게 즐김
ZARA 제품들의 퀄리티는 중상위 정도로 앞서가는 패션 코드를 반영하는 명품 스타일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은 중하 정도이다. 여기에 다른 브랜드보다 월등히 많은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 것도 특징적인 전략이기도 하다. 즉, ZARA를 통해서 일반적인 명품의 최신 스타일을 고스란히 제공하면서도 중저가의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면서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훌륭하게 자극하게 되었던 것이다.

(2) 제품 생산 : 200명 이상의 디자이너, 소비자의 욕구-변화 체크, 2주마다 신상품 기획
『ZARA』 본사에 있는 ‘product-shop팀’은 전 세계 매장의 매니저들로부터 매일 신제품에 대한 반응이나 현재의 생생한 트렌드를 보고 받는다. 그리고 이 정보는 자동적으로 구매 부서, 디자인부서, 생산부서로 넘어가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 생산에 활용되는 것이다. 또한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면 『ZARA』는 여지없이 그 제품을 퇴출시키고 신제품으로 채워 넣는다.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한다면 제품으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보고 그에 쓸데없는 마케팅 비용을 지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ZARA』가 시장에 출시하는 아이템은 한 해에 약 1만여 개 정도에 이르고 있다. 전 세계 매장들과의 순발력 넘치는 정보 교환을 통해 구현하는 ‘just-in-time production system’, 이는 경쟁사들이 결코 쉽게 따라오지 못하도록 만드는 『ZARA』만의 차별적 무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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