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 및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목차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와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의 개념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
2)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
2. 자신의 경험에 비춘 강화와 처벌에 대한 예시
1) 강화(정적 강화, 부적 강화)의 예시
2) 처벌(정적 처벌, 부적 처벌)의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와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의 개념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강화란 어떤 특정한 행동이 나오고 이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의 제시에 의해 이후의 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 자극을 강화물(reinforcer)라고 한다.
정적강화의 예는 어떤 어린이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하고 나자 어머니가 과자를 주었고 그로 인해 다음에도 그 어린이가 어머니의 심부를 더 자주하게 되었다면, 이때 어린이의 심부름 행동이 증가한 것은 정적 강화에 의한 행동의 예라고 할 수 있다....<중략>...
2)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
2. 자신의 경험에 비춘 강화와 처벌에 대한 예시
1) 강화(정적 강화, 부적 강화)의 예시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정적강화는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후에 즉시 정적강화물을 제시하여 내가 원하는 아이의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그러한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했던 것이다...<중략>..예를 들면 내가 원하는 대답이나 행동을 아이에게 제시하고, 아이들이 그것들을 따라주었을 때, 과자나 사탕을 주기도 하며, 주로 무엇인가를 설명하거나 가르쳐주고는 그에 대한 내용을 잘 알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퀴즈를 내어 맞추면 칭찬을 해주거나 상으로 선물을 주기도 하였다...<중략>...
2) 처벌(정적 처벌, 부적 처벌)의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봉(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이지연(2008), 예비교사를 위한 실제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용어,회계사전,회계용어정리,회계용어모음
  • 자신에게 불리한 판단을 피하기 위하여 자신이 주장하는 사실의 존재를 적극적으로 증명하여야 하는데 이를 거증책임 또는 입증책임이라고 한다. 세법에 있어서 세무서의 과세처분에 대햐여 과세요건사실 존재의 입증책임은 원칙적으로 과세관청이 부담하게 된다.건설업(建設業; construction business) 토목․건축 및 이에 부수되는 공사를 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세법은 건설업의 범위를 건축건설업, 토목건설업, 전문직별 공사업(미장공사업, 목공사업

  • [교육심리] 동기이론
  • 자신을 보존하고 향상시키려는 경향성-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이 일치하면 실현경향성과 자기실현경향성이 통합, 실현경향성과 자기실현경향성이 불일치하면 서로 상반된 목표를 추구, 부적응행동을 유도- 긍정적 존중의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 실현경향성으로부터 도출되며 유아기에 학습긍정적 존중의 욕구 : 다른 사람들로부터 온정, 존중, 숭배, 사랑 등을 받고 싶은 요구,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면 충족되고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기술적 특성, 사용자들의 개인적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 맥락을 바탕으로 CMC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특성을 고찰하는데 집중했다. CMC 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 결과들이 나타남에 따라 CMC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연구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이처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형성된 사회적 거주지는 통제를 거의 받지 않은 채 광범위한 참여자들이 메

  • [교육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망각에관한 연구
  • 기술의 기초를 확립하였다.(J. B. Watson)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아 스키너(B.F. Skinner)가 제창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원리는 「정적 강화의 위력」이다. 대부분의 수의적(隨意的)행동은 조작행동으로서 강화가 뒤따르는 경우에 더 강해지며,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즉 유기체가 강화를 받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예;굶긴 쥐의 지렛대 누르기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를 때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된 상자에 쥐를 넣

  • 아동상담 - 행동주의 이론[토론]
  • 강화와 자아효능감4. 행동바달에 대항 관점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상담)1) 상담의 목적과 과정2) 상담의 과정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4) 실무원칙5) 상담 기술(치료 방법)6. 행동주의이론의 장단점 Ⅲ. 평가 및 결론《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Ⅰ. 서론행동주의 이론의 정의행동주의(Behaviorism)는 직접적으로 경험이나 의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실증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을 자극-반응(S-R)이라고 하는 유형으로 분석해서 연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