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세대,N세대의특성,N세대의가치관,N세대의문화,N세대와세대격차,N세대의문제점,N세대란,N세대의문제점,엔세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2. N세대란 누구인가
3. 세대구분의 기준
4. N세대를 대표하는 연예인

Ⅱ. 본 론
1. N세대의 특성
2. N세대의 가치관과 문화
1) N세대의 가치관
2) N세대의 문화
3. N세대와 세대격차
1) 문제제기
2) 사이버 공간의 세대차이
3) 사이버시대의 세대관계에 대한 인식
4. N세대의 문제점

Ⅲ. 결 론
1. N세대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N세대의 문제점 해결 방안
2) 세대갈등 해결방안


※ 조별토론을 통해 느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배경
정보사회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보급은 눈부신 속도로 이루어졌다. 인터넷으로 인해 대중매체가 주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과거와 달리 상호 의사를 개진할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그 결과 시대는 이것을 활용하는 계층과 그전의 미디어로 생활하는 계층으로 나뉘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된 정보사회의 산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여 나름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층이 바로 N세대이다. 이들은 각종 대중문화의 범람 속에서 자신들의 문화를 키워가는 세대이다. 그렇기에 이들의 감수성은 이전 세대와 다르다. 시각적 감수성을 소지한 이들은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접하고 외래문화에 친숙함을 느낀다. 이러한 N세대의 문화는 생산보다는 소비, 자연보다는 기술에 더 큰 친화력을 갖고 있다. 네트워크 문화는 비단 N세대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지만, 새로운 기술문화로 등장하여 생활영역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스페이스는 N세대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N세대의 특징과 기성세대와의 차별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N세대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정보화 사회를 선도해나갈 N세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2. N세대란 누구인가
N세대는 ‘Net Generation’을 뜻하는 말로서 1998년 미국의 사회학자인 Don Tapscott이 쓴『Growing Up Digital : Net Generation』이란 책이 출간되면서 그 개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1999년 5월 이 책의 번역판인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라는 책이 출간되면서 거론되기 시작하였으며, 그와 더불어 N세대를 통해서 문화나 사회의 현상을 설명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어 왔다. 그러나 이렇게 마케팅이나 사회 전반에 걸쳐 보여지는 N세대 붐에 비해, 현재 이들을 정의하는 명확한 개념이나 기준은 없는 편이다. Don Tapscott은 그의 저서에서 N세대를 “1999년도 현재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을 총칭하는 것이지,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이 연령층에 속하는 이들은 인터넷 접속인구가 아닐지라도 디지털 매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고, 통신망을 통해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1977년 이후의 사람들로 정의 하였다.

참고문헌
· 허윤정(2000),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시공사)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N세대의 캐릭터 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윤영민 한양대 교수 -『N세대 출현의 사회적 과제』
· 야후 경제용어사전 (http://kr.yahoo.com/)
· DREAM10 (http://www.chunjae.co.kr/)
·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 정성호(2006), 『20대의 정체성』(살림)
· Lgad 소비자 분석보고서 -『N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특성』
· 다음카페 - 서강독서마당 (http://cafe.daum.net/bookcafe4u)
· 윤옥경. 한국청소년개발원(2000), 『사이버시대의 세대차이와 세대갈등에 대한 전망』
· 황상민, 한규석(1999), 『사이버공간의 심리 :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 정연실(2000), 『사이버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 동아일보 (www.donga.com)
· 중앙일보 (www.joins.com)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 인터넷법률신문(http://www.lawtimes.co.kr/)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 데이터뉴스 (http://www.datanews.co.kr/)
·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
· http://kr.blog.yahoo.com/wjdshsp/179
· http://cafe.naver.com/churched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14
· http://blog.naver.com/nadamas?Redirect=Log&logNo=10019301218
· http://blog.naver.com/hongjig?Redirect=Log&logNo=140001823006
· http://cafe.naver.com/worldbest1/2941
· http://www.sangdong.ms.kr/bbs/zboard.php?id=board_news&page=2&sn1=&divpage=
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문화와 쌍방향의 N세대(1) 시대에 따른 청소년의 세대 간의 특징청소년들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경험 이외에 비디오, 전자 오락, TV, 컴퓨터 등 대중 매체나 전자 매체를 통해 새로운 가치 기준과 행동 규범을 창출하고 있다.청소년들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독특한 그들만의 영역을 형성해 왔다. 70년대 이전에는 히피 족(hippie), Angry Youngman처럼 기성 세대에 저항하는 청소년들이 등장했으며, 80년대에는 이피 족(Yippie), 여피 족(Yuppie)처럼 현실 참여와 행

  • [조직문화]한국의 기업문화와 IMF 경제위기
  • 한국기업의 기업문화 목 차Ⅰ. 연구의 시각1. 연구의 목적과 방법2. 기업문화의 개념3. 분석의 틀Ⅱ. 동적 집합주의: 한국기업문화의 원형1. 한국 기업문화의 두 얼굴2. 동적 집합주의의 특성3. 동적 집합주의의 형성과정4. 동적 집합주의의 기여와 문제점Ⅲ. 동적 집합주의에 대한 도전: IMF 효과1. 경영이념의 변화 2. 조직운영관행의 변화3. 인사관행의 변화4. 직업가치관의 변화Ⅳ. 창조적 집합주의로의 발전1. 변화 압력과 변화 역량2

  • 가상현실과 청소년 사이버 문화
  • N세대의 등장1.3 발달과정에서 본 청소년제 2장 청소년 사이버 문화2.1 채팅 문화2.1.1 채팅의 특징2.1.2 채팅에 몰입하는 이유2.1.3 채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효과2.2 SNS 문화2.2.1 싸이월드2.2.1.1 싸이월드에 몰입하는 이유2.2.1.2 싸이월드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효과2.2.1.3 싸이월드가 추진 중인 대책2.2.2 페이스북2.2.3 트위터2.2.3.1 트위터와 페이스북 비교2.2.3.2 트위터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2.3 온라인 게임 문화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세대보다 낙천적이자만 부모들처럼 이혼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2) 한국의 주 소비층(Y세대에서 N세대까지)한국의 Y세대는 1980~1990년 초/중반의 정치, 문화, 사회적으로 자율, 개성, 다양, 고급으로 일대 변혁기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Y세대의 특성에 대한 조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나 제일기획의 전국 소비자조사 가운데 라이프 스타일 부분을 비교 분석을 해보면 이들이 다른 세대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문화와 쌍방향의 N세대(1) 시대에 따른 청소년의 세대 간의 특징청소년들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경험 이외에 비디오, 전자 오락, TV, 컴퓨터 등 대중 매체나 전자 매체를 통해 새로운 가치 기준과 행동 규범을 창출하고 있다.청소년들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독특한 그들만의 영역을 형성해 왔다. 70년대 이전에는 히피 족(hippie), Angry Youngman처럼 기성 세대에 저항하는 청소년들이 등장했으며, 80년대에는 이피 족(Yippie), 여피 족(Yuppie)처럼 현실 참여와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