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시장의 관객동원 요인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천만관객 동원과 같은 막대한 관객동원이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연구주제
2. 한국 영화시장의 관객동원 요인들
2.1 물적 요인: 대자본
1) 대자본 유입의 배경
2) 멀티플렉스 상영관
3) 배급사를 소유한 대기업의 횡포
4) 공격적 마케팅
2.2 관념적 요인
1) 민족주의
2) 동조 현상
2.3 핵심 요인: 자본
2.4 그 외 요인들
3. 결론: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모형
□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제작과 성공은 민족주의를 자극하여 영화인구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더불어, 1999년 이후 복합소비문화 공간인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빠르게 신설되기 시작했는데, 멀티플렉스 특유의 뛰어난 접근성·쾌적함·편의성은 여가를 선용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소비하도록 유인해냈다. 그런데 해당 상영관에서 관객이 선택할 수 있는 영화는 배급사에 의해 미리 걸러지게 된다. 관객은 주어진 선택지 안에서 다양한 환경적 요소와 다른 콘텐츠와의 비교우위, 영화 자체로부터 얻는 효용을 따져 관람할 영화를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특정 영화가 보다 많은 선택을 받게 되면 동조압력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그 영화로의 관객 집중이 촉진된다. 마케팅은 선택의 전 과정에서 관객에게 영향을 미치며 동조현상을 부추긴다. 이 결과, 영화인구의 비약적인 증대와 특정 영화의 막대한 관객 동원, 흥행작과 비흥행작 간 관객 격차와 같은 현상들이 한국 영화시장에 나타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기간산업경쟁과 박제현, 영화산업 구조분석 및 경쟁정책적 평가, 2008.
김선아, 「한국영화의 시간, 공간, 육체의 문화정치학: 코리안뉴웨이브와 한국형블록버스터를 중심으로」, 2005.
김소영 외, 『한국형 블록버스터: 아틀란티스 혹은 아메리카』, 현실문화연구, 2001.
김용훈, <국내외 디지털 영화산업 현황>,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4. 6.
박창인, <디지털 시네마 현황과 전망>, 《디지털 시네마의 현황 및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디지털 시네마 포럼, 2004.
유지나 외, 『한국영화사공부: 1980-1997』, 한국영상자료원 펴냄, 이채, 2005.
이지나, 심리학과 문화심리학전공 석사, 고려대학교, 서울, 대한민국, 2007.
정재용 외 지음, <영상기술의 미래와 R&D 전략 >, 영화진흥위원회, 2010.
조준형, 대기업 진출과 기획영화, 한국영상자료원.
조진희 외 공저, <한국 영화산업의 사회연결망 분석 >, 《영화시장 개방효과에 대한 장기적 연구 》, 2006.
조혜영, 한국형 블럭버스터, 한국영상자료원.
최봉현 외 공저, < 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효과>, 영화진흥위원회, 2005.
최정열, 옹호연합모형을 통한 정책변동과정의 동태성 분석 - 스크린 쿼터제를 중심으로,2010.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이영욱, 문화산업정책 10년, 평가와 전망, 2005.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산업정책 10년, 평가와 전망, 2005.
한국영화산업결산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영상센터, 2012.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한국 영화산업 결산, 2012.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소비자조사 보고서, 2011.
한국영화진흥위원회, Special 3 : 2009년 한국 영화 수익성 분석, 2009.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09년 한국 영화산업 투자 수익성 분석, 2009.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제의 찬반입장분석 및 경제적/정치적 논리분석
  • 한국 사회에서 낳고 있는 논란은 재정경제부와 문화관광부 및 영화계 종사자, 시민단체의 대립속에서 현재까지도 중요한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다. 현재 재경부는 의무 상영일수 146일을 73일로 줄일 것을 요구하며 국익을 위해 스크린쿼터제를 축소하고 장기적으로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된 이유는 한미투자협정(BIT)을 진행하면서 스크린쿼터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출과 투자 유치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고, 한국 영화의 시장 점유율

  •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영화가 2013년 3분기에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에 따르면 3분기에만 한국영화는 4,325만명의 관객을 동원하고 3,08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분기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외국영화를 합친 전체 관객 수와 매출액 또한 작년 대비 각각 738만명(12.3%) 늘어난 6,718만명, 404억원(9.2%)이 늘어난 4,788억원을 나타내 이 또한 역대 분기별 최고 기록이다. 특히, 8월 극장시장이 월별 기준 역대 최

  • 영화산업의 현황 및 개선 방안(기업의 분석방법을 통한 영화산업의 대응 전략)
  • 영화는 더 이상 예술의 한 영역이 아니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문화사업서비스와 금융업 등 다른 서비스업과 비교해 볼 때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영화산업이 영화제작과정에서 많은 제조품과 관련 서비스가 투입되는 종합산업임을 증명하는 것이다.2004년 “실미도”,“태극기 휘날리며”가 1,000만 관객 동원에 성공하고, “올드보이”를 비롯한 많은 국내 영화들이 해외 유명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최근 한국영화

  • [대학국어 소논문] 영화 러브레터(Love Letter)의 성공 요인 분석
  • 영화 의 한국에서의 성공 요인을 영화의 서사적 측면과 서정적 측면, 그리고 문화적 호소력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7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영화의 원동력을 찾기 위해 영화 자체, 즉 서사와 서정의 측면에 주목하였다. 또한 외화의 경우 ‘문화적 호소력’이 영화가 흥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매개변수이기에, 이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영화 시장 자체의 경제적 측면이나, 시대적 상황은 본 논의에서는 다루지 않기로 한다. 1.2.

  • 한국영화 산업의 성공요인과 발전전략 한국영화 성장 현황 한국영화 성공요인 한국
  • 한국영화 산업의 성공요인과 발전전략【목차】Ⅰ.서론Ⅱ.한국영화 성장 현황1.한국영화 시대구분2.자국영화 시장 점유율 세계 1위3.국내 시장 성공에 따른 해외 수출 증가4.제작비의 증가Ⅲ.한국영화의 성공요인1.우수한 인력의 유입2.풍부한 자본의 투자리오와 배우4.효과적 마케팅5.멀티플렉스 극장의 성행3.우리 정서에 맞는 시나6.효율적 배급망의 구축7.관객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Ⅳ.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Ⅴ.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