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7 / 2017.01.17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목차
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2) 수직계열화의 시작
(3) 수직계열화
1.2.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의 실태
1.3.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의 원인
(1) 구조적 원인
(2) 영화 자체 속성의 문제

2. 본론
2.1.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에 대한 찬성 입장
2.2.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에 대한 반대 입장
(1) 파라마운트 판결의 부적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
(2) 파라마운트 판결의 긍정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
(3) 영화산업 수직계열화의 문제점
2.3. 개선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수직계열화’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동력 중에 하나로 받아 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산업의 수직계열화를 바라보는 시선 빛과 그림자처럼 극과 극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수직계열화가 영화산업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는 어떠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을까?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현재 한국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 상반기 8월까지의 한국영화 관객수는 최초로 2천만 명을 돌파했으며, 전체 관객 수 또한 2,912만 명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또한 각종 할리우드 배우들의 내한으로 봐도 한국의 영화산업이 얼마나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지 어림짐작해 낼 수 있다.

한국영화가 2013년 3분기에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2013년 3분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3분기에만 한국영화는 4,325만명의 관객을 동원하고 3,08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분기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외국영화를 합친 전체 관객 수와 매출액 또한 작년 대비 각각 738만명(12.3%) 늘어난 6,718만명, 404억원(9.2%)이 늘어난 4,788억원을 나타내 이 또한 역대 분기별 최고 기록이다.
특히, 8월 극장시장이 월별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3분기 기록을 견인했다. 7월 극장시장은 여름방학과 휴가철임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 851만명, 매출액 1,031억원으로 작년 7월 관객 수 1,004만명, 매출액 1,092억원에 비해 감소해 극장시장이 다소 주춤했고, 이에 따라 한국영화 점유율도 45.2%로 50% 미만을 나타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영화제작사인 싸이더스FNH와 드라마제작 업체인 올리브나인을 잇따라 인수한 데 이어, 우수 콘텐츠 확보를 위해 1,500억 원가량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KT 측은 독자적으로 콘텐츠를 제작․유통․수출할 수 있는 수직 계열화 구도를 완성한다는 복안이다.위성DMB TU”를 운영 중인 SK텔레콤도 연예기획사 IHQ를 인수하고, IHQ를 통해 영화제작사인 청어람도 인수했다. 2005년에는 음반제작사인 YBM서울음반의 60%를 인수하면서 통신 업체의 콘텐츠 확보 경쟁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 구축방안
  • 산업의 사회, 경제적 기능1) 고용창출2) 지역 개발 촉진3) 삶의 질적 개선과 문화 복지 수준의 증대4.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1) 제작2) 유통5. 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사례1) 영국의 쉐필드시2) 미국의 실리콘앨리6.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 성공사례 - 가수 보아1) 사례 개요2) 사례 분석7. 문화콘텐츠 거브넌스 구축의 문제점과 전략방안1) 문제점2) 전략방향참고자료1. 문화콘텐츠란?정보화 사회의 고도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라는

  •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주요정책과 현황 및 문제점과 전망
  • 영화 다양성영화 전용관 활성화6) 고급 영상 인력 양성4. 영화산업 현황1) 제작, 수입 및 상영 부문2) 극장 및 배급 부문3) 흥행 부문4) 투자 부문5) 수출 및 해외 진출 부문5. 영화산업의 문제점1) 제작비 쏠림 현상으로 인한 영화소재의 다양성 미흡2) 수명 다한 스타 시스템3) 전문 인력의 부족과 열악한 환경4) 다양하지 못한 배급 시스템6. 영화산업 전망1) 한국영화산업 위기 극복2) 새로운 시장 개척3) 영화산업의 체질 개선 지속 추진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산업으로서의 특징 506. 애니메이션의 역사 536-1. 애니메이션 기원과 초기 영화사 - 536-2. 근대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546-3.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흐름 557.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587-1.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현황 587-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현황 607-3. 국내 애니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산업1. 비디오산업의 현황2. 비디오산업의 문제점차. 헐리우드 영화산업이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헐리우드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2. 영화 검열 이유3. 외국의 심의 제도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타. 영화와 비디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