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반두라(Bandura)의_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_모방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목차
■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1) Skinner의 이론
학습은 흔히 유기체가 배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해야만 하는 점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경험적 지식)

(2) Bandura의 이론
사회적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보다도 더 빨리 학습한다고 주장한다.(관찰자적 지식)


■초기 행동주의

왓슨의 행동주의는 19세기 말에 발달한 동물심리학의 성과와 생리학자 I.P.파블로프의 조건반사학(條件反射學), W.제임스의 기능주의 등의 영향을 받고 형성되었으며, 그 요점은 다음과 같다.

① 의식 내용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문제로 삼는 구성심리학에 대립하여, 생체(生體)의 기능을 행동을 통해 밝힌다. ② 특수한 기관(器官)의 기능을 연구하는 생리학과는 달리 생체의 전체적 기능을 문제로 삼는다. ③ 자기 관찰의 방법인 내관(內觀)에 의하지 않고, 관찰자의 영향을 될 수 있는 대로 배제한 자연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④ 행동은 복합적인 것이어서, 이것을 연구하려면 자극과 반응의 최소단위인 반사(反射) 및 조건반사를 문제로 한다. ⑤ 행동은 환경 내의 자극에 대한 조건부여의 결과이고, 생득적(生得的)이라기보다는 습관적인 면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여 감각은 자극에 대한 차별반응, 감정은 내장기관의 활동, 사고(思考)는 발성(發聲)을 수반하지 않는 언어 반응으로 간주되어, 모든 것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치환(置換)할 수 있다.

신행동주의

초기 행동주의에서는 조건부여에 의해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으로 치환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조건반응과 무조건반응을 같은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그 후의 연구는 단순한 치환을 의문시하고, 조건반응을 무조건반응과 다른 것으로 취급하게 되었다.
또한 자극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건부여되는 고전적 조건부여에 대하여, 자극을 판별하여 능동적으로 반응하도록 조건을 부여하는 도구적(道具的) 조건부여의 절차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행동을 반사라고 하는 요소, 즉 분자적 행동(molecular behavior)으로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전체(molar behavior)를 취급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C.L.헐, E.C.톨먼, B.F.스키너 등의 주장은 이 경향을 대변하는 것이며 이를 신행동주의라고 한다.
본문내용
■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1) Skinner의 이론
학습은 흔히 유기체가 배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해야만 하는 점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경험적 지식)

(2) Bandura의 이론
사회적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보다도 더 빨리 학습한다고 주장한다.(관찰자적 지식)


■초기 행동주의

왓슨의 행동주의는 19세기 말에 발달한 동물심리학의 성과와 생리학자 I.P.파블로프의 조건반사학(條件反射學), W.제임스의 기능주의 등의 영향을 받고 형성되었으며, 그 요점은 다음과 같다.

① 의식 내용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문제로 삼는 구성심리학에 대립하여, 생체(生體)의 기능을 행동을 통해 밝힌다. ② 특수한 기관(器官)의 기능을 연구하는 생리학과는 달리 생체의 전체적 기능을 문제로 삼는다. ③ 자기 관찰의 방법인 내관(內觀)에 의하지 않고, 관찰자의 영향을 될 수 있는 대로 배제한 자연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④ 행동은 복합적인 것이어서, 이것을 연구하려면 자극과 반응의 최소단위인 반사(反射) 및 조건반사를 문제로 한다. ⑤ 행동은 환경 내의 자극에 대한 조건부여의 결과이고, 생득적(生得的)이라기보다는 습관적인 면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여 감각은 자극에 대한 차별반응, 감정은 내장기관의 활동, 사고(思考)는 발성(發聲)을 수반하지 않는 언어 반응으로 간주되어, 모든 것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치환(置換)할 수 있다.

신행동주의

초기 행동주의에서는 조건부여에 의해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으로 치환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조건반응과 무조건반응을 같은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그 후의 연구는 단순한 치환을 의문시하고, 조건반응을 무조건반응과 다른 것으로 취급하게 되었다.
또한 자극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건부여되는 고전적 조건부여에 대하여, 자극을 판별하여 능동적으로 반응하도록 조건을 부여하는 도구적(道具的) 조건부여의 절차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행동을 반사라고 하는 요소, 즉 분자적 행동(molecular behavior)으로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전체(molar behavior)를 취급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C.L.헐, E.C.톨먼, B.F.스키너 등의 주장은 이 경향을 대변하는 것이며 이를 신행동주의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영희 외 공저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7
이위환·김용주 「교육심리학」 청목출판사 2007
문은식·박선환·정미경 「교육심리학」 공동체 2007
송인섭·최명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의의,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과정과 전개,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연구내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적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평가
  • 관찰학습의 전형1) 고전적 대리적 조건형성2) 동시학습전형3) 무시행학습전형4) 동일시전형5) 직접모형전형Ⅴ.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과정Ⅵ.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1. 주의집중단계2. 파지단계3. 재생단계4. 동기화단계Ⅶ.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연구내용1. 이론2. 주요 행동Ⅷ.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적용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참고문헌Ⅰ. 개요반두라는 사람들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행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학습과정3) 대리적 조건형성의 활용4) 상호결정론3.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사회적 행동2) 도덕적 행동3) 정서적 반응4) 관찰과 모방을 통한 파문효과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1) 인지과정2) 발달단계3) 외재적 환경4) 이론의 체계성과 종합성5) 이론 전개의 단순성과 복합성Ⅳ. 결 론Ⅴ. 참고 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논리는 다음과 같다. 인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의 생애2) 인간관3) 주요개념(1) 상호 결정론(2) 인지(3) 모델링(4) 자기규제 (5) 자기효능감 (6) 공격성의 사회화 (7) 성역할 (8) 친사회적 행동 4)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의 개념(2) 관찰학습의 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1) 내적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