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이 언어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이고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미치는 영향
2. 좋은 그림책과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1) 좋은 그림책의 정의
2)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그림책이 언어지도에 미치는 영향
언어지도와 그림책의 관계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교사가 이야기하는 자유 담화를 들음으로써 언어 이해 능력이 길러지며 영유아가 그림책에 대한 자유 발표를 함으로 언어 표현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언어 교육적 측면에서 또한 고려할 점이 있다. 즉 자기 표현과 창작 능력의 개발이다. 사람들은 일상생활 중에서 대인 관계를 통하여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여야만 한다. 영유아들도 자기를 표현하려고 한다. 생활에의 참여 의식은 어떤 주의와 철학 이전에 생래적인 실
.
.

2. 좋은 그림책과 좋은 그림책의 선정기준
1) 좋은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를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림과 글을 보는 상황에 따라 주관적일 수 있다. 또한 때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 기준이 변하기도 한다. 그림과 글이 동시에 고려되는 장르이기 때문에 특히 평가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인지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어린이에게 좋은 그림책이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생기를 주며, 어린이가 독서와 책을 좋아하도록 이끌며, 어린이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도록 이끌고, 아
참고문헌
- 박혜원, “좋은 그림책에 대한 출판기획자와 동화작가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와 유아교사와의 인식 비교”, 건국대, 2006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심정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나타난 동화의 언어분석”, 광주교육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동안 어떠한 내용으로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지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들과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계시는 교사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언어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연구문제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책과의 친밀감 및 바른 이해를 갖게 한다. 유아가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평가하고 유아의 문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며 쓰기, 읽기, 말하기, 듣기, 생각하기를 통한 언어발달이 일어나도록 도와 유아에게 의미 있고 통합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문학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3) 교수 학습법문학 수업은 시작과 전개 마무리 단계로 나뉜다. 시작단계에서는 유아가 그림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집중시키고 그림책의 내용에 대해 기본적인

  • 영유아교사론3)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지도하는 상황유아의 극놀이는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짧은 시간에 효율적인 극놀이를 하면 가장 효과가 좋다. 전개에서는 약30분정도 역할배정을 한다. 첫째, 소집단 구성 및 등장인물의 역할을 구성하고 소집단을 구성 후에는 유아들은 역할을 선택하여 정하고 어떻게 이야기를 꾸밀지에 대해 논의를 한다. 극놀이 구성하기 위해서는 소집단으로 그룹을 정하여 그림책 내용에 맞게 유아들이 등장인물의 대사, 행동을 정한다.

  •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 관련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시각적인 자극을 받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 속 상황과 인물을 머릿속에서 상상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그림책의 이야기를 언어적인 요소와 연결시킴으로써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의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이해 과정은 아동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은 부모나 동료와 함께 그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언어 능력, 운동 능력 등)의 영향으로 결정되는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 학습 동기와 학습 집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의 흥미, 그리고 학습자의 지각 또는 인지 방식의 선호로서 학습 양식 변인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세 변인은 다른 개인차 변인에 비해 비교적 영향력이 큰 변인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교과의 특성에 따라 학교가 처한 상황적 여건 등에 따라 더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렇게 선정된 개인차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