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정” 과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정” 과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의 역할
2. 기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정” 과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의 역할
2. 기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정” 과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지적, 영적, 성격적 발달 면에서 어느 시기보다도 성장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의 경험은 성인기까지 미친다. 그러므로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정” 과 “기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정의 역할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영유아기의 경험, 가정환경 및 부모의 역할이다. 부모는 최초로 영유아에게 중요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양육자로서 교육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따라서 부모의 일관된 교육, 사랑 및 배려는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자아형성에 커다란 영향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영유아는 태어나 최초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부모로부터 사랑과 권위를 경험하고 행동을 모방하며 부모의 가치관을 내면화하기 때문에 부모는 영유아의 사회화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중략>....
부모가 가정에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한 나의 견해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 연계하여 영유아의 연령에 맞는 교육이 가정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교육기관 생활에 대해 자녀를 격려하고 칭찬해 주는 등 가정에서 부모는 정서적인 지지자 역할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 있었던 일이나 배웠던 것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자녀에게 잘한다고 격려와 칭찬을 해주면 영유아들이 자신감을 갖고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예절교육의 경우에는 가정에서도 연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2. 기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갈등요인을 기술하고 갈등관리 방안을 논하시오go
  • 위해 부모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작은 일들을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가정에서부터 ‘실제’ 아이가 존재하고 있는 공간구성- 아이가 잠들 시간에는 조용한 환경구성 - 아이의 리듬을 생각하는 생활 - 아이의 존재와 함께 하는 자신(부모)들의 삶에 대한 의식 -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을 소중히 여긴다. -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가 된다.2. 유아기와 유아교육기관과의 관계과거 중세기까지 유아교육 기관은 따로 필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격려하고 지원하며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교사의 보조 기능을 하게 된다. 2) 이론적 고찰(1)패스탈로찌와 프뢰벨은 가정과 기관간의 차이를 메울 수 있는 쾌적한 물리적 환경을 강조 하였다.(2)몬테소리도 보육교사의 직접적인 개입보다는 영유아 자신이 각기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탐색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그녀는 준비된 환경을 위해 몬테소리교구를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는 상호작용, 경험과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기준이 된다.(2) 보육의 목적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학습을 하고 건강한 발달의 토대를 획득하는 것이다.(3) 보육과정의 특성 (정옥분 외, 2009)① 보육과정의 대상 : 보육과정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출생에서 ~ 5세까지의 영아와 유아이고, 보육과정은 여러 연령과 연령의 영유아들, 발달양상이 다양한 영유아들, 다양한 형태의 가정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과 전문적 기술이 영․유아들에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동일시하고 해결하도록 이끌며,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사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다(Gӧncü & Weber, 2000; 유연화, 2005 재인용). 영․유아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때 언어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기능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고,

  • 영유아수⋅ 과학교육의 운영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운영1. 수⋅과학 학습 유형(1)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영유아는 선천적인 호기심으로 인하여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관심을 나타낸다. 따라서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일상활은 수⋅과학 학습 현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학습 활동을 자연적인 학습이라고 한다. 자연적인 학습은 영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에 가기 훨씬 전 아주 어린 시기부터 가정에서 일어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