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의 생애와 저서

2. 이론의 기저

3. 인지 발달 단계

4. 도덕성 발달 이론

5. Piaget의 공헌

6. Piaget 관련 저서



본문내용
3.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 운동기(출생 후∼2세)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는 영아가 감각적인 것과 운동적인 능력을 협응하여 그것에 따라 행동하고 환경을 알아가는 행동도식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동안 영아는 매우 제한된 지식을 소유한 반사적 유기체에서 자신과 놀이짝꿍, 그리고 대상과 사상에 대해 많은 것을 학습한 능숙한 문제 해결자로 발달한다.
Piaget는 감각 운동기를 6개의 하위 단계로 나누어 반사적인 것에서 점차 반성적인 유기체로 전이되는 영아의 지적 성장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문제 해결 기술, 모방 능력, 대상 영속성 개념의 성장에 초점을 둘 것이다.

문제 해결 기술의 발달

반사활동(∼1개월)
출생 직후 영아는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빨고, 손에 닿는 것은 잡으며,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등 일련의 반사 기능을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이 시기에 영아의 활동은 선천적 반사에 국한되어 새로운 대상을 이런 반사 도식에 동화하며, 그의 반사를 이 생소한 대상에 적응시킨다.

1차 순환 반응(1∼4개월)
첫 번째 비반사적 도식은 영아가 우연히 하던 반응(가령, 손가락 빨기, 소리내기)이 즐거움을 가져다주므로 반복하게 된다. 이 단순한 반복적 행위를 1차 순환 반응이라 부르며, 이는 항상 영아 신체에 국한된다. 그것이 가져다 주는 즐거움이 그 행위를 반복하게끔 자극하기 때문에 순환적이라고 부르며, 앞으로 나타날 첫 번째 운동 습관이 되기 때문에 일차적이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필요했는데 유용한 파일입니다 ^^
  • dalnim***
    (2008.05.15 23:10: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삐아제에 대해서 찾고 있는중 레포트샵을 우연히 알았는데 꽤 괜찮은 자료가 많이 있네요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 msta***
    (2006.04.09 15:58:17)
회원 추천자료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Ⅰ. 서 론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

  • (Piaget&Vygotsky)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비교
  • 인지발달에 대해 격려와 따뜻한 반응을 유지한다. 이러한 ‘교수적 대화’ 인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지식의 구성을 성취해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참고문헌 .L.S.Vygotsky(1978), 『사회 속의 정신: 고등 심리 과정의 발달』, 조희숙 외 4명 역. 서울:성원사Barry J. Wordsworth(1995), 『‘삐아제‘의 인지적 정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1. 서론 12. 본론 1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의 유사점 12)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23. 결론 3* 참고자료 41. 서론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는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

  • (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I. 서론 1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개념 1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2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2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3IV. 두 이론의 유사점 3V. 두 이론의 차이점 4* 참고 자료 5I. 서론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배경,의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기본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적용사례,비평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배경과 의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단계별 특징과 단계별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적용 사례,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비평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배경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의미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본개념1. 인지내용2. 인지구조1) 감각운동도식2) 상징도식3) 조작도식3. 인지기능Ⅴ. 인지발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