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다룬 발달단계와 발달과제를 자신 타인 경험을 관찰및 회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로 자신으 이야기로 적어봤으며 그리고 에릭슨이 누구인지 서술함.
목차
목차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8단계로 풀어보는 나의 회고록
2. 에릭슨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누구의 이론으로 시작할것인지가 중요하다. 내가 제일좋아하는 사람인 에릭슨으로 하겠다. 에릭슨의 설명은 뒤에 나오고 일단 나에대한 이야기를 풀어 보겠다.


(1)신뢰감-불신감(출생~18개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며 어머니가 일관성 있게 보살피면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나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 나에게 출생은 신기함에 가까웠다. 그런 기억이 전혀 없다. 신뢰감과 불신감 따위는 이나이때 느낄수가 없다. 일단 태어남이 나에게는 감사할 뿐이다. 삶을 태어나게 한 부모님께 감사함이 먼저 존재한다.





(2)자율성-수치심(18개월~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이 시기의 유아는 자율적 행동을 하려고 하는데 부모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을 고무시켜야 한다. 이때 배변훈련의 실수, 걷기,뛰기 등의 문제는 수치심, 회의감을 갖게한다.

참고문헌
[출처] 에릭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 ]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여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 sun***
    (2013.09.07 15:44:37)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상담심리학]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 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REBT 는 인지, 정서 행동 중에서 인지에 의해 정서와 행동이 결정된다는 인지 결정론적 견해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간에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인지상담이론이라고 알려져 있다. 2 Ellis 의 삶과 REBT 이론의 형성 및 변천과정1) REBT 이론의 태동REBT 이론을 창안한 Albert Ellis는 이미 1940년대부터 남을 돕는 일을 하였는데 당시의 Ellis는 New York 주의 임상심리사였다. 『성적자유에 관한 사

  • [페미니즘문학] 1930년대의 여성작가분석과 작품분석
  • 회고되는데, 양주동과의 동거생활의 청산은 어떠한 연유에서 비롯되었 든지간에 그녀에게 있어 의존적이고 타자적인 존재로서의 여성의 삶에서 벗어나 독립된 존재로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게 한 계기로 작용하였으리라 보아진다. 이후의 그녀는 당시의 여성운동에 상당히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판단되는데, 1929년 에 근우회 장연지회 회원이었던 그녀는 사회주의 계열의 여성운동에 관심이 많았으며, 이전의 여성운동과는 달리 ‘통일적’이

  • [심리학] 프로이드의 생애
  • 인간의 타고난 본능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 본능욕구를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각 개인의 성격이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이때부터 정신분석 이론을 ‘욕구심리학’ 혹은 ‘이드 심리학’이라 부른다. 제1기에 프로이트의 관심이 주변환경에 대한 적응 문제에 집중되었다면, 제2기에 들어와서는 내면의 어떤 힘에 대한 적응으로 변했다. 본능욕구에 대한 적응이 인간 욕구의 과제였다.프로이트는 제1기에 의식과 비의식을 구별하였는데, 이 구분이 제2기의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언어와 문화 조별 발표 과제 아동의 언어 습득과언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Ⅱ. 아동의 언어습득이론2.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2.2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2.3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2.4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2.5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2.6 사회 학습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