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보육시설의 영아들은 장시간 기관에 머무른다. 이에 따라 보육시설은 영양, 수면, 배변 등의 생리적인 측면에서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전반적으로 가정과 같이 편안한 마음으로 시설에 머무를 수 있도록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보육시설의 교사들은 영아들에게 단지 일상생활에서의 복지뿐만 아니라 최상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 교사들은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및 사회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은 계획된 교육과정을 수행하면서 교육자로서 영아들의 능력을 믿고 비계 설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수시로 자신의 교수 행동을 평가해야 하며 영아들에 대한 평가 또한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좋은 교사는 부모 및 동료들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며 스스로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도 노력한다.

< 중 략 >

보육교사의 자질은 교사 자신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교사의 기본적 자질이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보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반 상황들이 지지적이고 안정적일 때 그들이 지닌 자질을 충분히 발휘하고 형성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이고 현실적인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로는,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자애로운 교사, 영유아와 공감형성이 가능한 교사,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한 교사, 신체건강하며 상황판단이 신속한 교사,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갖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게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이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근거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먼저 어떤 문제든 개방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을 개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보육관련 전문서적 탐독은 물론 여러 가지 실습과 이론으로 계속적으로 숙달 및 연구 노력하는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하영애(2006), 보육교사의 질적 향상 및 처우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조성일 외(200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동문사
박은경, “보육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과 품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그러나 어느 정도의 보육시설의 확충이라는 과업이 이루어지자 사회적인 관심은 자연스럽게 선진국들의 보육에 대한 인식에 눈을 돌리게 되면서 개인의 성장과 자국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인재 육성의 측면에서 보육의 질 측면에 초점을 돌리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과 그 이유를 서술해 보겠다.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높은 자질이 요

  • [보육학개론] 보육에서 영유아의 발달지원과 보육교사, 보육과정의 관계에 대해 서술
  • 그러나 보육을 보호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으로 이분화 하여 수행하기는 어렵고 실제에 있어서 이분화 할 필요성이나 이에 대한 실익이 없기 때문에 보호와 교육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2. 보육교사의 중요성과 역할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이라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전문가로서 자격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통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 그 서술된 문구가 추구하는 인간상이 같아야 함은 당연하다.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의 목적을 비교하면 두 교육과정의 목적을 살펴보면 유아의 심신이 조화된 전인적 발달을 도우고자 하는 공통점이 있다.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에는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 서술되어 있고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랄

  • 영유아 발달에 어린이집이 미치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그 역할을 대신 하였던 어린이집 뿐 아니라 최근에는 유치원 또한 교육의 기능 뿐 아니라 보호의 기능도 요구되며 종일반 운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점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이 교육과 보호, 두 가지 모두 강조되면서 동일해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초기에 유아교육은 부유층 자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조기교육기관의 역할이었으며 보육은 빈곤층 취업모를 위한 자녀양육이 주 역할이었다. 동일 연령대의 유아들을 교육부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