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 과제] 불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이론을 설명하고, 가격차별의 사례를 5가지이상 들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격차별을 런치세트나 1000메뉴등으로 사례위주로 정리했다.
목차
가격차별과 그 사례 다섯가지.
1.프리미엄(freemium·free+premium) 전략… 공짜를 미끼로 알짜를 팔아라
2.[1000원 맛집 ①] “안 남아도 1000원 메뉴 파는 이유는…”
3.생생이야기(실제사례)- 꽃장사시작해서 경쟁업체 나타나서 가격차별
4.롯데리아 한달간 점심 할인(내가 살기위한 주변 점심못먹게 하기)
5.주말없는 런치메뉴 “ 아웃백” 플러스 영화권 각종 부수기재(랫미츠,고르곤졸라,쉬림프)
본문내용
가격 차별이란?? 정의는 별로 중요치 않다. 수학도 공식을 아는거보다 응용이 중요하듯이. 사례부터 알아보자.


동일한 상품에 대해 생산비가 똑같은 데도 서로 다른 가격을 정하는 것을 뜻한다. 자유경쟁에서는 한 상품에 대해서 단 하나의 가격만 성립하는 일물일가의 법칙이 존재하지만, 독점기업은 한 상품이라도 서로 다른 시장에 다른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는데, 이때의 가격차이를 말한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덤핑(dumping)과 이중가격제(二重價格制, double price system)도 이에 속한다.

덤핑은 두 개의 시장간 가격을 달리하는 것이며, 이중가격제란 같은 상품에 2중의 가격을 두는 제도를 말한다. 공익사업기관이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철도요금·우편요금·전기요금 등을 수요자 또는 수요의 상위에 따라 달리 하거나, 독점기업이 동일 상품에 대해 국내시장에서는 비싼 가격을, 해외경쟁시장에서는 낮은 가격을 정하는 것을 이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 경제학 분석
  • 들어 선진국 자본주의 경제는 초과공급의 시대를 맞게 되었다. 이것은 이전 세기 생산력에 조응한 생산증대를 위한 방법으로서의 경제학이고전학파 이론을, 생산이 소비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게 되자 각 부문간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위한 가격분석방법에 촛점을 둔 신고전파 이론이 시대에뒤떨어지게 된 요인이다. 20세기는 과학의 시대이고 이제 판로만 충분하다면얼마든지 생산해 낼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인데, 문제는 판로의 부족이었고(자본주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이상하리만큼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건을 좋아하는 것 같다. 차는 독일제 차를 선호하면서 국내 기업이 만드는 차들은 무시하게 되고 일부 잘 사는 학생들은 일본제 필기구가 좋다며 가격이 얼마나 나가든 구매하고 본다. 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만든 제품들과 다른 나라에서 만드는 제품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굳이 비싼 돈을 들여가며 해외 제품을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다른나라의 것이 우수하고 우리나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기술에 강하고 능동적인 자세가 돋보이며 주어진 환경에 결코 순응하지 않는다. 오히려 역경을 새로운 변혁의 기회로 뒤바꾸려는 특징이 있다.Ⅲ. 무엇이 리더를 실패하게 만드는가?실패한 리더들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성공한 리더들의 사례를 살펴보는 일 못지않게 중요할 것이다. 타산지석(他山之石)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듯이 실패원인들을 알아보는 이유는 같은 실패는 되풀이 하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얻을

  • [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기술과 환경오염 처리장비와 환경 상 좋은 영향을 끼치는 제품의 수입은 환경부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낳는다.환경기준에 대한 국제적 차이는 각국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비용의 차이를 발생하게 한다. 이 때문에 새로운 다자간 무역협상인 그린라운드가 곧 시작될 예정이다. 그린라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환경기준이 높은 선진국의 상품이 환경기준이 낮은 후진국의 상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환경비용의 차이만큼 관세를 부과하

  • 서비스에 대하여
  • 들어야 한다 수요측면에서는 수요를 형성시켜야 하고 대기나 예약을 형태로 수요를 재고로 보관해야 한다.이상과 같은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전략은 표와 같다.서비스의 특 성문제점대 응 전 략무형성특허로 보호가 곤란하다진열하거나 설명하기가 어렵다가격설정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실체적 단서를 강조하라구전활동을 적극활용하라기업이미지를 세심히 관리하라가격설정시 구체적인 원가분석을 실행하라구매후 커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