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현대자동차 모듈생산방식에 따른 부품조달체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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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듈러의 정의
2. 모듈러 공정 도입 배경
3. 모듈러 공정의 영향
4. 모듈러 공정 도입으로 인한 부품공급체계의 변화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1. 모듈러의 정의

①부품의 모듈화란?
복수의 부품을 설계단계부터 조합해서 부품을 제조하는 방식.
예) 자동차에 들어가는 2만여개의 작은 부품을 대형 부품회사가 6-7개 덩어리로 묶어 중간 부품으로 만들면 자동차 업계가 이를 조립 완성차를 만드는 방식.

완성차 메이커가 생산라인에서 부품을 조립하여 생산하던 방식보다 제조비용이 저렴하고 품질 개선 효과가 높음 -> 부품메이커의 재편과 부품조달 체계의 개편이 불가피해짐.

부품은 초기설계단계부터 ‘모듈부품’에 따라서 구성되도록 설계되며 제품의 다양성은 서브 모듈의 조합에 의해 실현 -> 비용절감과 구매관리의 외부화를 가져옴

부품의 모듈화ㆍ유닛화(부품을 일정기능단위로 조달ㆍ납입)
기존의 부품조달관계와는 다른 모습을 보임.
1. 부재공급자(서플라이어)와 어셈블러와의 사이에 부품공급자가 부품조달체계에 개입.
2. 구매 관리업무는 모듈부품, 유닛부품 메이커로 이전 -> 완성차 메이커의 생산 집약화

부품의 모듈화로 인해
1. 완성차 메이커는 모듈화, 유닛화된 부품의 기능을 설계하고, 스펙에 따라 부품을 조달
-> 어셈블리 공정 앞 단계의 부품 구매관리 업무로부터 자유로워짐.
2. 동시에 부품설계정보가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화. 동시적으로 설계되는 시스템으로 발전.

부품의 모듈조달로 인해 완성차 업체와 부품업체간의 관계 변화
자동차부품설계 과정에서 동기화 엔지니어링이 이루어짐
1. 총가공 원가를 부품에 분할가능
2. 구매자의 제시가격와 공급자의 납품가격간의 격차를 합리적으로 조정 가능.
->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신뢰관계 돈독해짐.

메이커의 역할 변화
부품의 가공 및 설계, 부품의 제조원가 관리 등과 같은 현장 활동을 부품업체들에게 전가
1. IT,네트워크기술에 기초한 개발설계의 동기화 엔지니어링에 의한 생산관리
2. 현장 원가를 개선을 담당할 설계기술자와 같은 생산관리 인재 육성에 집중

동기화 엔지니어링은 공급사슬관리의 전체 리드타임을 단축시킴-> 경제적 효과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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