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현대자동차 모듈생산방식에 따른 부품조달체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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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듈화의 정의
2.모듈화의 도입배경
3.모듈화의 진행과정
4.모듈화 공정의 효과
5.모듈화 공정 도입으로 인한 자동차업계의 변화
6.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필요 모듈 정보 송출
의장 라인 가동과 동시에 부품업체에서 모듈 조립
의장라인에서 모듈 부품이 필요한 시점에 모듈 부품 투입
납품과 조립의 동기화 실현


구매관리 및 일부 공정 외부화
조직의 슬림화
아웃소싱에 의한 원가절감
생산공정의 단축
전체리드타임 단축
원가절감


차종간 부품 공용화
시장변화 대처 용이
제품 다양성 실현

자동차업체 전문화
완성차업체는 파워트레인, 디자인 등 핵심부문에 집중
부품업체는 연구개발 및 설계능력을 갖춘 전문업체로 성장 여지

모듈부품의 부피가 기존 개별 부품보다 큼
재고비용 증가

Just-In-Sequence
방식 도입
모듈부품을 필요한 시점에 즉시 납품받아 조립

부품업체와 완성차 업체간 동기화 네트워크의 중요성
정교한 공정관리 필요 :
FA통합정보시스템 활용


모듈러 공정도입으로 인한 자동차업계의 변화
크기가 작고 단종품간 부품의 유닛화가 가능한 경우
완성차 공장과 지리적 근접성이 약하고 제품 성질상 대량생산이 불가피한 경우
부품업체가 영세하거나 재고관리 및 운송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동기화 압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부품인 경우



서열납품업체 대행

영세부품업체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사고 방지
생산공정의 안정화
재고관리 및 Sub Assembly 기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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