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색채의 의미, 감정효과, 연상과 상징, 색채사용에 따른 임상적 의미,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색채의 의미

2. 색채의 감정효과
1) 온도감
2) 중량감
3) 강약감
4) 경연감
5) 진출, 후퇴감
6) 수축, 팽창감
7) 흥분, 진정감

3. 색채의 연상과 상징
1) 색채의 연상 언어
2) 색채의 상징

4. 색채사용에 따른 임상적 의미

5.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1) 빨강
2) 주황
3) 노랑
4) 초록
5) 파랑
6) 보라
7) 분홍
8) 갈색
9) 회색
10) 흰색
11) 검정

6.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1) 색채의 배치
2) 그림을 그릴 때 색채 사용에 따른 아동의 성격적 특성 구분
3) 색채 선호에 따른 아동의 인성
4) 선호 색체에 따른 아동의 심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

1. 색채의 의미

색채란, 빛이 눈에 들어와 시신경을 자극하여 뇌의 시각중추에 전달함으로서 생기는 감각현상이기 때문에 시대 상황에 따른 심리학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우리 인간의 생활은 색채와 함께 살아간다. 즉 우리 눈을 뜨고 있을 때나 감고 있을 때에도 색을 느끼며 그 속에서 살아간다.
우선, 언어적 정의 측면으로 살펴보면 서양에서 COLOR(색상) 또는 TINT(색조), TONE(톤)이라고 정의하는 '색'은 동양에서는 감각적, 물리적인 것을 가리키는 색(색-불교에서 전하는 물질적 존재의 총칭을 뜻한다.)을 뜻한다. 그리고 넓은 뜻으로 물질적 존재나 대상을 모두 가리키는 단어로서 불교에서 일체의 것을 오은인 눈, 귀, 코, 혀, 피부의 대상인 물질, 소리, 향기, 맛, 촉각 중 하나를 가리키고 있으며 이를 오경(五境)이라 부르고 있다.
아동에게 있어서 색채의 개념은 다른 사람들이 사물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관계없이 사물과 자신과의 관계가 만족스러운 정도에 따라 색채의 개념이 정해진다. 따라서 아동들은 그림을 그릴 때 선과 형 그리고 색채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이때 사용되는 색은 그려 놓은 선과 형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들의 마음의 세계를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주기도 한다. 또한 색채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색에 따라 받는 인상도 모두 다르다.
참고문헌
• 최병식 외(2001)「유아동 색채교육」예서원
• 김용훈 저(1998)「색채매카니즘「현흠사
• 최영훈 저(1990)「색채학개론」미진사
• 김재은 저(1988)「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 진단」교육과학사
• 김향임(2013)「아동 풍경구성법에 나타난 색채심리 연구」수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민희(2007)「색채심리를 활용한 미술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류희만(2006)「색채표현으로 보는 아동의 심리에 관한 연구」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권영경(2004)「초등학교 아동의 색채 선호에 따른 심리 분석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력과 문학 C형]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상상력과 문학 C형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트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정신분석이론의 특성1) 인간관2) 정신분석이론의 특성3. 주요개념1) 의식구조2) 성격구조3) 방어기제4. 성격발달단계5. 정신분석이론의 평가1) 공헌점2) 비판점Ⅲ. 융의 분석심리학1. 융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분석심리학의 특성1) 인간관2) 분석심리학의 특

  • [심리학] 색채와 심리
  • 색채심리학에 의하면 포인트를 주는 정도의 빨간색은 신경을 흥분시켜 호감을 높이는 효과를 주지만, 빨간색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상대방에게 불안감과 공포심을 초래하게 되므로 주의하자.7) 아동에 대한 색채 심리① 아동의 색채를 통한 심리분석 -여기서 제시하는 색의 의미는 10세 이후의 아이에게 주로 적용할 수 있는 색채의 심 리적 의미를 기술한 것이다. 색깔을 통한 분석을 할 때에, 아이들이 어떤 종류의 심리 적 쇼크 이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분석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8. 자기 조정 전략(1) 목적(2) 절차(3) 특징Ⅳ. 독서와 성격형성1. 독서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2. 성격형성으로서 독서의 심리(1) 고립화(도피)(2) 사회화(3) 일반적 기분전환3. 독서에 의한 성격형성(1) 건전한 성격과 성격형성(2) 독서요법의 특징Ⅴ.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1. 독서 지도 전문가의 지원 자격2.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3. 독서 지도 전문가의 활동 영역4.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 [미술치료] 미술치료 심층 분석
  •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1. 빨강(Red)2. 파랑(Blue)3. 노랑(Yellow)4. 초록(Green)5. 주황(Orange)6. 고동(Brown)7. 분홍(Pink)8. 보라(Plum)9. 흰색(white)10. 회색(Gray)10. 검정(Black)Ⅶ. 장애인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5. 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 [상상력과 문학 공통] 프로이트과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상상력과 문학 공통 프로이트과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트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정신분석이론의 특성1) 인간관2) 정신분석이론의 특성3. 주요개념1) 의식구조2) 성격구조3) 방어기제4. 성격발달단계5. 정신분석이론의 평가1) 공헌점2) 비판점Ⅲ. 융의 분석심리학1. 융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분석심리학의 특성1) 인간관2) 분석심리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