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연구개요

Ⅱ. 제3자 물류(3PL) 기업 개요와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시사점

1. 대한통운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2. (주)한진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3. 현대택배(주)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4. CJ GLS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5. 제3자 물류(3PL) 기업 종합분석

Ⅲ. 항만운영 물류기업 개요와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시사점

1. 셋방(주)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2. 동부 익스프레스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3. 항만운영 물류기업 종합분석

Ⅳ. 해운선사 물류기업 개요와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시사점

1. 한진해운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2. STX Pan Ocean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3. 현대상선
1) 사업개요
2) 서비스 네트워크
3) 시사점
4. 해운선사 물류기업 종합분석

Ⅴ. 글로벌 물류기업 성장전략

1. 제3자 물류(종합물류) 성장전략
2. 항만 물류(항만 운영사) 성장전략
3. 해운 물류(선사) 성장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세계 13위 경제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선진국 물류기업과 비교할 때 규모, 서비스 범위, 네트워크 등 전반에 걸쳐서 뒤지는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물류시장은 모기업 중심의 제2자 물류(2PL) 비중이 크며 이러한 기업들은 모기업의 내부자원의 한계로 성장의 한계에 봉착되어 있다.
그 결과, 우리나라 물류기업은 규모의 경제, 전문화된 물류 서비스, 글로벌 네트워크 등이 한계에 도달되어 국제경쟁력 저하는 물론, 수익성 악화 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글로벌 항만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s)는이미전 세계 항만물동량의 60%이상을 취급하고 있어 우리나라물류기업에 더욱 위협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물류기업들은 동일 및 관련 업종간의 전략적 제휴 및 적극적인 인수합병(M&A) 등을 통하여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이를통하여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부가가치창출 극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 글로벌 화주기업에 고도의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기업과 제조기업의 동반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을 성장기반별(3PL, 항만 운영사 및 선사)로 분류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들 기업들의 서비스 네트워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 제3자 물류(3PL)가 성장기반인 대표적인 물류기업은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택배(주), CJ GLS가 있고, 항만 운영이 성장기반인 대표적인 물류기업인 세방(주), 동부 익스프레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해운선사가 성장기반인 대표적인 물류기업인 한진해운, STX Pan Ocean, 현대상선에 대해 알아보았다.이들 물류기업들의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글로벌 물류기업 성장전략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권오철, 국제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해운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김길수 외, AHP 방법에 의한 항만 경쟁력 주 역할자의 확인에 관한 연구-부산항을 사례로-, 해양 정책연구 제 23권 1호, 2008.
김동환 외, 21c 최신 M&A 이론과 실제 및 전략, 무역경영사, 2000.
김성진, 컨테이너선사 대형화 및 대응과제, 산업은행 경제연구소, 2007.
김성철 외, SWOT 및 AHP 방법을 이용한 인천항만공사의 발전 방안에 관한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3호, 2008, p.193-198.
김용철 외, DPWN의 사례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우정사업본부의 글로벌 물류기업화에 대한 고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2호, 2009.
김운수 외, 글로벌 항만경쟁 구조변화와 해외신흥거점 선정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2008.
김학소, 글로벌 물류시장 국가적 진출 전략의 시급성,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91호, 2008.
김형태 외, 글로벌 항만투자의 실효성 제고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2008.
나정호, 한국물류기업의 국제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남기찬 외, 우리나라 물류전문기업 육성 모델,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제38권, 2003.
문성철, 독일우정의 역사와 발전전략, 우정경영연구소, 2009.
박영태 외, 인수합병공시가 인수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글로벌 물류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유통정보학회, 유통정보학회지, 제11권(2호), 2008.
박용안 외, 우리 해운 및 항만 물류기업의 인도시장 진출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2007.
박재석 외, 우정사업협업 및 사업다각화제고 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박찬석, 2008년 물류시장 환경과 전망, 우정경영연구소, 2007.
방희석 외, 한국물류기업의 국제네트워크 구축요인 및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2호), 2008.
송미주,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및 시사점, 해양물류연구, 2009.
송영한, 국제물류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M&A 동향 및 전략적 통합에 관한 연구-Deutsche Post World Net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송채헌 외,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 결정요인과 유형 선택간의 관계분석,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제17권(2호), 2007.
안영진 외, 글로벌 초일류 기업 모델, 한국생산관리학회, 제18권(4호), 2007.
이용수 외, 종합물류사업자 전환에 따른 성공요인 분석-우정사업 종합물류업 기반조성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이충배 외,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국제상학회, 제17(2호), 2002.
이헌수 국제물류의 동향과 화주기업의 대응전략, 한국무역협회, 2009.
장영수,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글로벌 로지스틱스전략 수립을 위한 실증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정도순, 중국의 국유기업 인수합병(M&A)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4.
건설교통부, 종합물류기업 인증 동향, 2007.
산은경제연구소, 크루즈선 시장의 동향과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 2007.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국내 해운산업 전망 및 주요 업체 분석, 하나 산업정보제4호, 2009.
한국무역협회 국제물류지원단, 국내외 물류기업의M&A 추진현황, 2008.
한국무역협회 국제물류하주지원단, 세계 물류시장을 선점하라, 2009.
한국채권연구원, 금융과 물류를 연계한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구축방안, 200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전담기구 설립 필요성 및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2008.
한국해양수산개발원, GTO(Global Terminal Operators)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추이 및 대응방안, 해양물류리뷰, 2008.
한진물류연구원 외, 3PL기업 육성 및 해외진출 방안, 2007.
해양한국, 세계항만업계의 다크호스 DP World, 2006.
(주)물류신문사, 물류산업총람 2008
CJ GLS Report
HMM Annual Report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물류활동의 범위를 생산물류로 한정하였는데 「물류정책기본법」의 물류를 회수와 폐기물류까지 물류활동의 범위가 확대되었고 최근 기업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부가가치 물류에 대한 개념이 새로 도입되었다. 오늘날 기업에서 물류활동은 생산, 영업활동 못지않게 중요한 부문관리의 하나가 되었다.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영리추구라고 한정해 볼 때 이익은 수익의 증대나 비용의 절감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전략도 수익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및 차이나유니콤과 임대로밍 서비스 계약 체결차세대 출판 e-book사업 전략적 제휴 체결 CDMA2000 1X 세계최초 시범서비스 개시10월 한-중-일 3국 통신협력 기반 마련중국 정부대표단 SK텔레콤 방문Mobile Coin 서비스 개시베트남 이동통신 시장 진출CDMA2000 1X 상용서비스 제공11월 IMT-2000핵심장비 개발 완료러시아 이동전화 시장 진출10개 중소벤처 기업과 「IMT-2000 핵심기술 공동개발 협약」체결 12월 비동기 방식(W-CDMA) IMT-2000 서비스 사업권 획득ITU Telecom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및 차이나유니콤과 임대로밍 서비스 계약 체결차세대 출판 e-book사업 전략적 제휴 체결 CDMA2000 1X 세계최초 시범서비스 개시10월 한-중-일 3국 통신협력 기반 마련중국 정부대표단 SK텔레콤 방문Mobile Coin 서비스 개시베트남 이동통신 시장 진출CDMA2000 1X 상용서비스 제공11월 IMT-2000핵심장비 개발 완료러시아 이동전화 시장 진출10개 중소벤처 기업과 「IMT-2000 핵심기술 공동개발 협약」체결 12월 비동기 방식(W-CDMA) IMT-2000 서비스 사업권 획득ITU Telecom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전략과 마케팅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국내와 중국시장 분석, 그리고 다른 기업의 중국진출 성공, 실패 사례 등을 통해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다. 2. 이마트 소개 및 발전사 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E마트는 한국 최초의 할인점으로서 93년 창동점 1호를 시작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11년째 접어드는 올해 작년기준 전국 매장수 (03년-53개) 48개, 매출액 5조 5000억원 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시장

  • 메타버스의 시대의 현 상황과 이슈 및 시사점과 미래를 위한 대비(취업 준비 신문 정리 논술)
  • 네트워크 기술발전과 차선을 넓혀주는 인프라 구축은 중요하다. 5G,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저장장치 등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주도하여 발전시킬 수 있지만, 한 나라 안의 공급망을 다루기 때문에 주로 정부에서 주도하며 산업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기업에서 이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예로 들면 구글이다. 구글은 구글 룬(Google Loon)을 이용하여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실험을 하고 있는데 헬륨 풍선에 Wifi 장비를 달고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