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고전 흥부와 놀부를 심리사회모델에 적용하여 개입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 흥부와 놀부 개관
2.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개입과정, 개입기술
1)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1) 초기단계 또는 심리사회적 조사단계
(2) 심리사회적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단계
3) 개입기술
(1)지지
(2) 직접적 영향
(3) 탐구, 서술 및 환기
(4) 개인-상황도구의 반성
(5) 유형역동적 반성
(6) 발달과정상의 반성
3. 흥부와 놀부 사례 개입
1) 초기단계
(1) 능력평가
(2) 역동적, 원인론적 진단
(3) 유형화
2) 개입단계
(1) 장기목표
(2) 단기목표
(3) 개입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개입과정, 개입기술
1)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 모델의 기본 전제는 우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존엄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인간은 성장하고 학습하고 적응할 수 있으며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동일한 유형의 문제 상황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그 상황이 발생한 맥락이 다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등에 대해 이해하고 고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심리사회모델은 상황 속의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생태체계이론을 활용하였고,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분석을 위해 정신역동이론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심리사회모델은 정신역동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인 내적인 측면의 해석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과거의 경험과 무의식이 행동을 결정짓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
.
.
3. 흥부와 놀부 사례 개입
1) 초기단계
심리사회적 조사와 관계 형성, 진단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진단은 능력평가, 역동적, 원인론적 진단, 유형화의 세 가지를 포함하였다.
(1) 능력평가
사회경제적 조건은 놀부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상층 가정, 흥부는 가난한 하층 가정이다, 부부관계는 놀부와 흥부 모두 좋고, 부모자녀관계 역시 좋다. 다만 형제관계와 놀부와 제수, 흥부와 형수, 형수와 제수 모두 갈등관계이다.
(2) 역동적, 원인론적 진단
흥부와 놀부는 한 부모 밑에서 남부러울 것 없이 지내지만 부모가 죽자 돈 한푼 없이 가족들과 형에게서 쫓겨나 가난하게 산다.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부족으로 늘 가난에 쫓겨 산다. 반면 놀부는 부모의 유산과 하는 일 마다 악착같이 노력하여 부을 일구지만 주변에서는 인색하고 정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동생의 어려움을 모른 척 하여 평판이 좋지 못하다. 특이한 점은 형은 평민이자만 흥부는 양반이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놀
참고문헌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사회풍자물 (1941년)같은 작품들은 전쟁을 직접적으로 묘사하여 전시의 현실을 강조하여 전후의 리얼리즘을 예고함= 전쟁기간 중 최고의 흥행기록을 남긴 영화 중의 하나로 르노이의 (1944년)는 미국의 전쟁개입을 직접적으로 다룬 유일한 영화= 와일터 Bily Wider의 (1945년)은 심리적 이탈과 정신 이상에 관한 어두운 멜로드라마의 인위적인 영상형식을 수용하여 독일영화의 영향과 프랑스의 ‘필름느와

  • [전통고전] 흥부전에 나타난 웃음과 그 시대적 의미
  • 사회의 공헌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점에서 대외적 목적이 없는 것으로 구분ㆍ웃음이 부정적 판에 이르면 풍자ㆍ동정과 연민을 느끼게 하는 웃음과 익살이 있는 문체ㆍ인생을 즐긴다는 점에서 냉소적이기보다는 관조적ㆍ웃음이 부정적인 판에 이르지 않으면 해학공통점ㆍ‘골계’의 한 범주로서 웃음을 동반한다.3.2 흥부전에 나타난 해학과 풍자흥부전에 등장하는 중요한 인물은 착한 아우인 흥부와 악한 형인 놀부이며, 이 둘은 서로 대조적인 모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 그룹과제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목 차 -Ⅰ. 설화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설화의 구비문학적 형식과 특징(2) 설화의 유형(신화, 전설, 민담)과 성격(3) 작품의 내용과 구성(4) 설화의 사회역사적 의의Ⅱ. 민요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요 감상하기(2) 민요의 특징 알기(3)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4) 일상생활에 적용하기Ⅲ. 무가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 [국어교과교재 및 지도법] 중학교 국어 -이야기의 구조
  • 보시오.※활동단계1. 소재와 자료 찾기 - 이 단계에서 중심소재를 확정하고 그에 맞는 자료를 수집한다.2. 구조(개요) 조직도 작성- 구조를 정하고 개요를 짠다. 대략적인 줄거리를 정하고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구조 조직도를 작성한다.3. 이야기 만들기- 구조조직도에 맞게 이야기를 작성한다. 4. 수정하여 완성하기- 교사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완성한다.※평가우리가 이 수행평가에서 요구하는 것은 단순한 개념적 지식이 아니라 국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어로서도 연구하여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사용에 작용하는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도 언어를 연구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언어와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