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문학4공통)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00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상력과문학
공통 ※ 다음 A~E 중 한 주제에 대해, 자료를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분량 A4 5매 이상, 과제물 앞 부분에 선택한 주제를 명기할 것.)
A. 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B. 예술작품이나 사회현상을 기호로 해석했을 때와 상징으로 해석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C.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D.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 상상력의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진보’라는 개념이 성립될 수 있겠는가? 뒤랑의 입장을 참조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원론의 의미와 인도의 일원론
1) 일원론의 의미
2) 인도의 일원론
2. 이원론의 의미와 칸트의 이원론 및 인도의 이원론
1) 이원론의 의미
2) 칸트의 이론원
3) 인도의 이원론


3.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비판 및 한국의 다문화주의
1) 다문화주의의 의미
2) 다문화주의와 문학
3) 다문화주의의 비판
4) 비판적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의
Ⅲ. 결 론-일원론 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인 흐름에 편승하여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만물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정신을 길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다문화’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결국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단일인종으로 구성되었다는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 한국사회도 단일문화 내지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사회가 아니라 그 국가의 구성원 또한 다양한 인종과 그들 고유의 문화가 어우러지는 다민족국가 내지 다문화주의를 인정하는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은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의 기초가 되는 일원론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주의는 한 사회내의 복수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며,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에 의해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정치적․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려는 사회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원론과 이원론 및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
김윤식, 『김윤식 선집3 - 비평사』, 솔, 1996.
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
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정한업(2009). 프랑스의 상호문화교육과 미국의 다문화교육의 비교연구. 《프랑스어문교육》 32, 105∼121.
하윤수(2009). 미국 다문화교육의 동향과 사회과 교육과정. Social Studies Education, 48(3), 117∼13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대사전』, 동녘,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4. 성과 사랑의 윤리⦁⦁⦁⦁⦁⦁⦁⦁⦁⦁⦁⦁⦁⦁⦁⦁3795. 가족 관계의 윤리⦁⦁⦁⦁⦁⦁⦁⦁⦁⦁⦁⦁⦁⦁⦁⦁3816. 친구이웃 관계의 윤리⦁⦁⦁⦁⦁⦁⦁⦁⦁⦁⦁⦁⦁⦁3837. 과학기술과 윤리⦁⦁⦁⦁⦁⦁⦁⦁⦁⦁⦁⦁⦁⦁⦁⦁⦁3848. 환경윤리⦁⦁⦁⦁⦁⦁⦁⦁⦁⦁⦁⦁⦁⦁⦁⦁⦁⦁⦁⦁3889. 정보윤리⦁⦁⦁⦁⦁⦁⦁⦁⦁⦁⦁⦁⦁⦁⦁⦁⦁⦁⦁⦁40610. 개인윤리와 사회윤리⦁⦁⦁⦁⦁⦁⦁⦁⦁⦁⦁⦁⦁⦁40911. 사회 정의⦁⦁⦁⦁⦁⦁⦁⦁⦁⦁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4가지 단계로 설명 해준다.일단 처음으로 준비 단계는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는 거짓말을 믿지 말 것, 또한 새로운 관점으로 돈을 바라볼 것이다.1단계는 이자가 적더라도 무조건 적금을 부어 1000만원을 만들 것, 그리고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틀리더라도 미래를 예측해 볼 것이다.2단계는 관심 분야의 재테크 책 세 권을 사서 읽어본 후 그대로 시행할 것.3단계는 가장 자신 있는 단 하나의 투자 방법만을 남길 것, 그리고 슬럼프에 담대할 것.

  • [국어] 주생전과 최척전
  • 관계에서와 달리 ‘연관적 욕구’와 ‘정체성에 대한 욕구’에 바탕하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애정소설로서 〈주생전〉의 문학사적 위상은 단순한 애정문제를 다룬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애정모티브’를 통해 당대 사회의 변화양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고 아울러 당애의 세태묘사를 어느 정도 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아울러 〈최치원전〉-〈금오신화〉로 이어지는 애정소설의 계보를 계승하고 있으며 〈주생전〉을 분기점으로 하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되면 끝이라고 보는것, 사회적 발달부분 이 정확하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자료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김정택․심혜숙, 199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2005. 1.이부영, 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 [의학철학] 철학과 의학
  • 4. 심리분석과 병의 치유심리분석적인 병치유의 관점은 또한 치료의 분야도 변화시킨다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우리가 사실적으로 소위 동력설(動力說, Dynamismus, 力動說이라고도 부른다)과 여러 관계들을 주의깊게 추적해 보면, ‘순수하게 육체적으로’ 치료할 수 없다. 백여 년 동안 실습해 온 입증된 치료수단과 조치들은 여전히 그것들의 타당성을 가진다는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심신상관학적 조치에 의해 보완되어야 한다. 이 심신상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