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문학4공통)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상력과문학 |
---|---|---|---|---|---|
공통 | ※ 다음 A~E 중 한 주제에 대해, 자료를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분량 A4 5매 이상, 과제물 앞 부분에 선택한 주제를 명기할 것.) A. 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B. 예술작품이나 사회현상을 기호로 해석했을 때와 상징으로 해석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C.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D.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 상상력의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진보’라는 개념이 성립될 수 있겠는가? 뒤랑의 입장을 참조하여 논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원론의 의미와 인도의 일원론
1) 일원론의 의미
2) 인도의 일원론
2. 이원론의 의미와 칸트의 이원론 및 인도의 이원론
1) 이원론의 의미
2) 칸트의 이론원
3) 인도의 이원론
3.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비판 및 한국의 다문화주의
1) 다문화주의의 의미
2) 다문화주의와 문학
3) 다문화주의의 비판
4) 비판적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의
Ⅲ. 결 론-일원론 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여러 가지 각도에서 판단할 수 있다. 모든 진리의 추체는 하나도 보아 유일하게 보는 일원론과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원론의 각도에서 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시대적인 흐름에 편승하여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만물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정신을 길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다문화’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결국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단일인종으로 구성되었다는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 한국사회도 단일문화 내지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사회가 아니라 그 국가의 구성원 또한 다양한 인종과 그들 고유의 문화가 어우러지는 다민족국가 내지 다문화주의를 인정하는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은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의 기초가 되는 일원론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주의는 한 사회내의 복수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며,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에 의해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정치적․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려는 사회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원론과 이원론 및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
김윤식, 『김윤식 선집3 - 비평사』, 솔, 1996.
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
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정한업(2009). 프랑스의 상호문화교육과 미국의 다문화교육의 비교연구. 《프랑스어문교육》 32, 105∼121.
하윤수(2009). 미국 다문화교육의 동향과 사회과 교육과정. Social Studies Education, 48(3), 117∼13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대사전』, 동녘,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