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C]중년(노년)의 절주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C]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사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 명칭 :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6단계] - 수행<1 시간 분량의 절주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는 사안과 때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의 일탈행동을 허용하기도 하고, 일탈이라고 간주되는 범위가 확대되는 것은 바로 사회통제기관의 관심사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직 그 자체는 더욱 큰 중요성을 확대해 가고 있으나 이러한 사회학적 시각이 육체에서의 알코올의 효과라는 의학적 쟁점이나 알코올중독이 실업, 사고, 가정파탄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불행에 빠뜨리는 효과를 낳는 원인이 된다는 사회적 손실을 축소시키는 것은 아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 특히, 가족들에게 많은 상처와 고통을 준다. 때문에 알코올 중독은 ‘개인의 병’이 아닌 ‘가족의 병’이라 할 수가 있다.
그렇다면 알코올 중독자의 가정과 가족들은 어떠한 모습일까? 우선, 알코올 중독자의 가정 분위기는 중독자의 기분에 따라서 좌지우지된다.
중독자가 술을 마시지 않고 기분이 좋은 상태이면 가족들은 그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아무 문제없는 듯 행을 동한다.
≪ … 중 략 … ≫
Ⅱ. 중년(노년)의 절주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주제 – 중년(노인)의 절주교육
장소 - 경기도 OO시, 보건소, 보건교육실
대상 – 해당 시 거주, 중년 남녀, 18명
OO시 보건소의 협조를 요청하여 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기도 OO시 관내의 만 45세 이상 이상 중년 남녀, 18명(남:5, 여:13)명은 현재, OO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류층 정도 생활수준을 하시는 중년 분들이시다.
사전 토의형식의 질문 조사 결과 한국 국민의 평균 정도의 영양 상태와 가계 소득수준을 보이고 계셨다.
하지만 과식이나 과음으로 과체중 이상의 비만도를 보이는 대상자가 9명으로서 50퍼센트나 되었다.
- 참고문헌
-
김태광, 술이 인생을 망친다, 전나무숲, 2009
김윤정, 사업장 절주사업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8
손애리, 절주를 위한 동료교육, 삼육대학교,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자료평가
- 레포트 참고자료 도움 돘어요
- 26901***
(2020.11.13 13:51:18)
- 모형에 대한 이해가 너무 쉬웠고 참 좋은 자료입니다
- wong***
(2014.03.29 11:04:27)
- 시간이 부족한 저에게 많은도음을 주었음.
- oh***
(2013.09.29 11:01:45)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D)중년노년의운동증진교육 그린의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50점).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20점).
- 보건교육 기말 2021 보건교육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 -보건교육계획안 자조집단현황
- [보건교육B]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보건교육4D)노인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 [자원봉사론] 미국, 노인자원봉사,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미국자원봉사의 특징과 시사점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