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아동을 선정한 후 음성 발달의 특징을 고찰하고 직접관찰을 통해 사례를 들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대상 아동의 선정
1) 신상 정보
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
2. 직접관찰을 통한 대상 아동의 음성발달 특징 고찰
1) 단어수의 증가
2) 단어의 의미 이해하기
3) 문장의 발달 및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
3. 관찰 후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아동이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단어획득 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진다. 유아가 일단 말을 하기 시작하면 이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도 보다 활발해지면서 언어발달이 가속화된다. 유아기 동안 언어발달이 활발히 진행되어 보통 5세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유아는 언어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자신들이 바라는 바를 표현하고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며 자신의 독특한 견해ㆍ감정ㆍ태도를 나타낸다.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급격한 상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 어떤 양육환경을 경험하는지는 이후 발달에 큰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유아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유아를 대상으
.
.
2. 직접관찰을 통한 대상 아동의 음성발달 특징 고찰
1) 단어수의 증가
관찰 대상 아동은 유아기 초기에는 1~2개정도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던 것이 현재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4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단어수가 급증하는 것은 유아의 인지적 성숙으로 인해 사물을 범주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유아는 유아기 말까지 보통 10,000개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는 하루에 평균 6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어 습득 속도나 학습능력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유아가 초기에 습득하는 단어의 종류에서도 개인차가 나타난다. 어떤 유아들은 초기에 사용하는 단어가 대부분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
- 참고문헌
-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정복희,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2008
- 안현숙, “가정의 소득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