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아동을 선정한 후 음성 발달의 특징을 고찰하고 직접관찰을 통해 사례를 들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대상 아동의 선정
1) 신상 정보
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
2. 직접관찰을 통한 대상 아동의 음성발달 특징 고찰
1) 단어수의 증가
2) 단어의 의미 이해하기
3) 문장의 발달 및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
3. 관찰 후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아동이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단어획득 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진다. 유아가 일단 말을 하기 시작하면 이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도 보다 활발해지면서 언어발달이 가속화된다. 유아기 동안 언어발달이 활발히 진행되어 보통 5세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유아는 언어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자신들이 바라는 바를 표현하고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며 자신의 독특한 견해ㆍ감정ㆍ태도를 나타낸다.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급격한 상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 어떤 양육환경을 경험하는지는 이후 발달에 큰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유아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유아를 대상으
.
.
2. 직접관찰을 통한 대상 아동의 음성발달 특징 고찰
1) 단어수의 증가
관찰 대상 아동은 유아기 초기에는 1~2개정도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던 것이 현재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4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단어수가 급증하는 것은 유아의 인지적 성숙으로 인해 사물을 범주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유아는 유아기 말까지 보통 10,000개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는 하루에 평균 6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단어 습득 속도나 학습능력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유아가 초기에 습득하는 단어의 종류에서도 개인차가 나타난다. 어떤 유아들은 초기에 사용하는 단어가 대부분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정복희,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2008
- 안현숙, “가정의 소득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5세 아동을 선정한 후 음성 언어발달의 특징을 고찰하고 직접관찰을 통해 실례를 들어보세요
  • 3-5세 아동을 선정한 후 음성 언어발달의 특징을 고찰하고 직접관찰을 통해 실례를 들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관찰 대상 아동(3명)2. 관찰 대상 아동의 관찰시 상황과 반응3. 직접관찰을 통한 관찰 대상 아동의 음성 언어발달 특징 고찰1) 정아 (만3세)2) 준영이 (만3세)3) 종일이 (만4세)4. 관찰 후 느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일은 평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언제나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유아를 다양한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아동들에게 똑같은 사회적 기술을 교수해야 한다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다른 학업기술 영역과 마찬가지로,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에 앞서 각 아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사회적 능력의 진단과 평가는 사회적 기술 측정을 위한 표준화 검사와 점검표, 교사, 부모, 또래 및 자폐아동과의 면담, 자연적인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직접관찰 등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와 자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피아제 이론 설명(자세히) / 공헌점 / 비판점◆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해나간다고 본 구성주의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이 네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를 거침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일어나며, 보편적이라고 보았다.◆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적응’과정은, 평형->동화->조절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아동기 정신병적 증상과 자폐증에 대한 개념적 혼란 및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1980년에 이르러 비로소 미국 정신 의학회에서 전반적 발달 장애라는 공식 명칭 하에 자폐증의 진단 준거가 확립되었으며(DSM-Ⅲ, 1980), 현행 진단준거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범주 하에 그 아형으로 아스퍼거 장애, 레트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비 전형 자폐증이 포함되어있다(DSM-Ⅳ, 1994). 아스퍼거 장애는 Asperger(1944)가 3~4세부터 관찰되는 특이한 아동들을 Kanner와는 별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