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표날짜
2. 발표주제
3. 숲(생태) 프로그램
4. 몬테소리 프로그램
5. 공통점&차이점
본문내용
1. 발표날짜
2012년 5월 15일

2. 발표주제
숲(생태)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비교분석

3. 숲(생태) 프로그램
▶숲 유치원이란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곤, 감정 표현능력의 부재 등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숲유치원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아이들
출처 : www.san.go.kr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생태중심 유아교육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숲 유치원이 확산되고 있다. 자연으로부터 이탈된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감으로써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설립된 일종의 대안유치원인 것이다.

▶숲 유치원의 의미
숲에 가서 활동한다는 것은 단순히 교육 장소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교사와 부모의 생활 습관이 근본적으로 변하는 실마리가 된다. 부모는 아이의 숲 활동을 돕기 위해 날씨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흙이 더러운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숲 유치원에서는 숲이 교가서가 되고, 놀이 그 자체가 배움이고, 삶이며, 기본 교육철학은 ‘교사 없는 교육, 프로그램 없는 교육’이다. ‘교사 없는 교육’이란 아이들 스스로 행동하도록 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뜻하며, ‘프로그램 없는 교육’이란 아이들이 자연 환경 요소의 변화와 생태 순환의 고리를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을 뜻하며 교사나 교구를 통한 인위적인 개입보다는 아이들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에서 배움을 얻는 부분이 더 크다.
▶숲 유치원의 목적
숲 유치원은 자연 속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하면서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는데 있다. 숲 유치원의 중요한 요소는 개혁적인 교육의 방법으로 유아의 자기 책임의식의 신장, 전인교육, 환경교육과 자연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숲 유치원의 주요 주제는 동작의 촉진, 온몸을 통해 전체교육, 식물과 동물의 체험, 신체의 활동 기능과 한계를 경험하는 일, 고요함의 체험, 언어의 민감함 체험, 환경과의 관계를 민감하게 깨닫는 일 등이다.

①자연체험과 환경교육
숲 유치원에서는 자연의 다양성에 대해 배운다. 숲에서의 활동은 유아에게 집중적이면서도 세밀하게 계절의 변화와 특징을 날씨와 식물·동물세계와 연관하여 체험하게 한다. 유아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스스로 경험하게 되어 비가 내리거나 질퍽거리는 날씨 속에서도 즐거움으로 놀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숲 유치원은 정해진 교재를 통해 유아들에게 지식을 주입시키지 않고 그들의 질문에 대해 많은 답변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있다. 매일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한다. 환경에 부담주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자연과 환경의 보호와 보전에 대한 견해의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참고문헌
1) 황해익 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공동체, 2008
2) 이순형, 권미경,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 창지사,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제가 필요한 자료만 잘 참고하였습니다.
  • sujin3***
    (2017.05.14 01:34:3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몬테소리교구)창안1-2정리I. 영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1. 성숙주의이론1)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2) 홀, 게젤, 루소가 대표적임2. 정신분석이론1) 인간의 발달과 성격형성이 생물학적 본능욕구, 무의식적 사고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2) 유아들의 사회정서발달의 중요성 및 놀이의 중요성과 그역할을 강조함

  • 놀이학교 레포트
  • 분석 이론가들이 추구하는 것처럼 특정한 놀이내용에 대해 고도로 지능화되고 상징화된 분석은 하지 않았다. 대신에 상상적 상황이 보다 일반화된 정서적 욕구나 동기에 의해 촉진되는 것으로 보았다. 즉 놀이는 본질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데 놀이를 통해 충족되는 것은 개개 의 분리된 소망들이 아닌 일반화된 정서라는 것이다. 이는 아동이 사회적 문화적으로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총체적으로 나타나는 소망이라는 점에서 막스주의 이론의 전

  • 아동문학(기말)
  • 과정이 될 수 있음-사고가 채 자라기도 전에 일찍부터 혼자 읽기를 강요받는다면 오히려 글자의 틀 속에 갇힐 우려마저 있음7) 동화구연 대회는 필요한 것인가?-출전 동기에 따라 연령에 따라, 교육적일 수도 있고 비교육적일 수도 있음제 2절 동화구연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1. 동화구연의 개념1) 동화구연(이야기 들려주기)이란?-동화구연이란 동화를 입으로 연기하듯이 들려주는 활동을 말함-그에 비해 ‘구연동화’란 눈으로 읽는 문장동화를 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1994: 260). 그러나 실상 이러한 의미의 규정은 다소라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왜냐하면 현행 학교 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란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 개혁에서 70년대의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과학교육은 자연감상에 초점을 둔 자연학습 수준으로서, 유아의 과학적 개념 이해나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2) 현대(20세기 이후)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 : 20세기에 들어 몬테소리는 감각교구를 통해 과학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공헌하였다. 그는 유아를 끊임없이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고 정보를 얻으며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자발적인 존재이며, 교사는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